본문 바로가기

카드뉴스

조회수 703 작성일 2019.11.30

영등포구의 빅데이터 행정 이야기

< 카드 영등포>  가장 많은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영등포구!  빅데이터 행정 이야기  전국 최초로 외국인 유동인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문화정책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빅데이터를 아시나요?  빅데이터란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 생산되고 있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말합니다.  BIG DATA란?방대한 데이터 속에 가치를 찾는 행동   사진, CCTV, 동영상 까지 다양한 형태의 정보  사람들의 행동 및 위치정보  카드, 보험, 교통 등 우리주변의 모든 자료  검색어, SNS를 통한 생각과 의견
 외국인 빅데이터 분석배경 우리구는 외국인이 다른 어느곳 보다 많죠  점차적으로 외국인 주민도 많아지고 있어요.
외국인 빅데이터 분석  그래서 외국인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국내 거주 외국인의 휴대폰 신호정보를 수집하여 외국인 이동경로 확인하니 실제 외국인들이 생활하고 거주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외국인 유동인구 온도그래프(밀도맵)] |  신림 2~4동  ○ 지도상 빨간색 외국인이 많은 지역  대림 2~3동  국적별, 연령별, 성별까지도 분석이 가능합니다.
영등포구의 빅데이터 활용  다시 이 데이터를 다문화 프로그램 홍보 극대화를 위한 현수막, '게시대 최적 위치 선정에 활용해보았습니다. [현수막 게시대와 외국인 유동인구 Mapping]  게시대 위치  붉은점이 게시대 위치인데, 밀집 지역이 외국인들을 위한 홍보 효과가 더 좋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등포구의 빅데이터 활용  그럼, 기존 게시대 중에 더 효과가 좋은곳은 어디일까요. 10월 홍보물 예정지에 빅데이터를 적용하여 조정하였더니 약 36프로(%)이상 홍보효과가 향상 되었습니다. [현수막 게시대와 외국인 유동인구 Mapping]   기존: 14,24,20,21,27 조정 : 14,24,13,38,34  유동인구 데이터 분석으로 다문화 외국인을 위한 홍보물 최적 게시위치를 분석하여 게시판 위치를 조정
 영등포구의 과학적 행정 정책  영등포구의 빅데이터 행정은 여기에 머물지 않고, 더 많은 분야에서 신뢰받는 행복도시 영등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행복도시 영등포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지 않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행정   교통- 교통카드데이터 - 마을버스노선 - 버스정류장 - 교통약자  민원  - 구청장에게 바란다. - 새올민원 - 응답소민원 - SNS분석  CCTV  - 유동인구데이터 - 범죄데이터 - 복지시설물  민원 - 여의도 봄꽃축제분석 - 전통시장 활성화 - 소상공인 상권분석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 상업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