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존발령안내
오존이란
자연발생되는 오존(O₃)은 대기중에 일정량 존재하며, 살균효과로 일상생활에 좋으 며 바닷가나 숲속에 서 발생하는 오존은 상쾌한 느낌을 주는 이로운 물질입니다.그러나 자동차 배기가스인 이산화질소와 탄화수소 등이 태양광선(자외선)에 의하여 생성되는 오존은 농도가 일정기준 높아질 경우 인체 및 동식물에 해를 주며 여름철 기온이 높고 바람이 불지 않는 오후 2~4 시에 많이 발생합니다.
오존이란
- 자연발생되는 오존(O₃)은 대기중에 일정량 존재하며, 살균효과로 일상생활에 좋으 며 바닷가나 숲속에 서 발생하는 오존은 상쾌한 느낌을 주는 이로운 물질입니다.
- 그러나 자동차 배기가스인 이산화질소와 탄화수소 등이 태양광선(자외선)에 의하여 생성되는 오존은 농도가 일정기준 높아질 경우 인체 및 동식물에 해를 주며 여름철 기온이 높고 바람이 불지 않는 오후 2~4 시에 많이 발생합니다.
오존주의보 발령은?
- 여름철 햇빛이 강할 때 대기오염도가 높아 오존농도가 시간당 0.12ppm이상이 되면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고 시민들에게 협조를 구하고, 노약자나 어린이의 건강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발령하는 것입니다.
오존주의보 발령되면
구민들께서는
- 영·유아, 어린이, 임신부, 어르신, 호흡기·심혈관 질환자 들은 실외활동을 자제합니다.
- 일반인도 장시간 또는 무리한 실외활동을 줄입니다.
- 유치원, 초등학교는 실외수업을 자제합니다.
- 야외노동자들은 격렬한 활동을 자제하고, 14시~16시사이에는 휴식토록 합니다.
자동차소유자께서는
- 승용차 사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합시다
- 경보(시간당 평균농도 0.30ppm 이상) 발령시 경보지역내 자동차 운행 제한, 중대경보(시간당 평균농도 0.50ppm 이상)가 발령시 경보지역 내 자동차 통행금지가 됩니다.
우리구에서는
- 오존주의보 발령상황을 전광판, 홈페이지, SNS를 통해 전파하고 있습니다.
※ 문자로 받아보시려면 2058-2416(ARS) 또는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 사이트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