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주민센터

우리동소식

조회수 50 작성일 2023.09.05
우리동소식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전국 최초, 영등포구 무인점포에 출입인증장치 등 지원
전국 최초, 영등포구 무인점포에 출입인증장치 등 지원
- 전국 최초, 8월부터 지역 내 무인점포 100개소에 출입인증장치 등 선착순 무료 설치
- 무인아이스크림점 등 KISA 지정 업종 점주가 QR 또는 URL 통해 신청
- 무인점포 범죄 예방, 소상공인‧이용자 보호로 안전한 환경 조성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전국 최초로 8월부터 지역 내 무인점포 100개소에 출입인증장치, 지능형 CCTV 등을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최근 절도, 제품 파손, 무단 점거 등 무인점포에서 발생한 범죄 대부분은 무인점포의 가장 큰 특징인 익명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구는 출입인증장치 설치로 무인점포 출입 고객의 신원이 확보되면 범죄의 상당 부분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
구는 올해 5월 서울경찰청(영등포경찰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무인점포 내 안심보안기술 확산·적용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영등포구에 위치한 무인점포에 안심보안기술 제품을 도입해 도난, 절도 등의 범죄 발생을 줄이고 무인점포의 안전망을 구축한다.
지원 대상은 무인아이스크림점, 무인문방구, 무인카페, 무인밀키트점 등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지정한 업종의 무인점포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점주는 QR코드 또는 URL을 통해 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 신청 URL: https://naver.me/FmVHkfVM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측에서 선착순으로 무인점포 100개소를 신청받아 검토 후 안심보안기술 제품을 설치한다.
무료로 지원되는 안심보안기술 제품은 출입인증장치 1식, 지능형 CCTV 6식, 관리자용 앱이다. 출입인증장치와 관리자용 앱은 필수적으로 설치되며, 지능형 CCTV는 점포별 수요에 따라 차등 설치된다.
출입인증장치는 무인점포 이용자가 네이버, 카카오 QR 코드를 찍고 무인점포에 출입하는 장치이다. 무인점포 점주는 관리자용 앱을 통해 방문자 출입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CCTV 실시간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또한 출입문 운영 모드를 선택하면 출입인증장치 기능 활성화(꺼짐/켜짐), 가동 시간 자동화도 설정할 수 있다.
지능형 CCTV는 무인점포 이용자의 매장 출입을 자동으로 식별하고 탐지하는 장치이다. 점주는 관리자용 앱을 통해 무인점포 이용자를 대상으로 안내 멘트 송출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영등포구청, 영등포경찰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문의는 평일 오후 3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하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전국 최초로 안심보안기술 확산·적용 업무 협약을 통해 무인점포에 출입인증장치 등을 무료로 설치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무인점포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점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무인점포 소상공인과 아이들을 보호하고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유관기관·단체들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문의: 아동청소년과 아동친화팀 (☎ 02-2670-1613)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 061-820-1029)
파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도림동
  • 담당자 김지민
  • 담당전화번호 02-2670-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