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55 작성일 2024.05.08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과학교육 사각지대 환하게…영등포구, 저소득 아동 대상 과학교육 문 열어
- 지역아동센터 등 저소득 가정 아동 대상 ‘미래과학 탐구활동’ 추진
- ‘찾아가는 첨단과학 프로그램’으로 직접 실험하고, ‘과학특별 프로그램’으로 마술공연 등 관람하며 과학에 대한 흥미 키워
- 교육 사각지대 해소와 생활 속 과학 접근성 확대로 미래인재 양성 주력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영등포구 미래교육재단’과 함께 저소득 가정 아동을 위한 ‘미래과학 탐구활동’을 마련하여 과학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미래 과학인재 육성에 주력한다고 밝혔다.

구는 지역아동센터, 키움센터 등을 찾아가 과학문화에 소외된 아동을 대상으로 ‘미래과학 탐구활동’을 추진한다. 평소 접하기 힘든 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아이들이 과학에 대한 재미와 호기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미래과학 탐구활동’은 실습을 통해 과학 역량을 키우는 ‘찾아가는 첨단과학 프로그램’과 공연, 마술 등으로 과학을 즐기는 ‘과학특별 프로그램’으로 이뤄져 있다.

먼저 ‘찾아가는 첨단과학 프로그램’은 단순 주입식 교육이 아닌 실험과 체험을 통해 로봇, 증강현실 등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각자에게 주어진 실험 꾸러미를 통해 학생들은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며 탐구한다.

이어 ‘과학특별 프로그램’은 과학마술사, 드론 촬영감독, 유튜버 등 스타 과학 소통가(커뮤니케이터)의 공연과 토크로 진행된다. 과학마술 공연, 드론 체험, 천체관측 등 평소 접하기 힘든 경험을 통해 일상에서 지나치기 쉬운 과학을 하나의 놀이처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그간 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미래 과학인재 육성을 주요 시책으로 삼고 ‘과학문화이용권(바우처)’, ‘학교로 찾아가는 과학원리 체험교실’, ‘서울상상나라 유치’ 등을 추진해 왔다. 이어 올해 초에는 과학인재 양성, 평생학습 지원, 약자와 동행하는 교육 등 영등포 교육정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영등포구 미래교육재단’을 출범하며 미래 과학인재 육성의 구체적인 골격을 다지고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과학교육의 중심지인 영등포구가 약자와 동행하는 과학교육으로 ‘보편적 과학복지’를 실현하고, 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영등포구 미래교육재단’과 함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인재 양성과 과학교육 저변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문의: 미래교육재단 (☎ 02-2670-7512)
부서 미래교육재단
연락처 02-2670-7512
파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