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296 작성일 2023.09.21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올 추석도 안전하게…영등포구, 5대 분야 ‘추석 종합대책’가동
-9.25.~10.4. 10일간, 구민 안전에 중점 둔 ‘추석 종합대책’ 추진
-안전 강화, 소외이웃 지원, 교통이용 지원, 생활불편 해소, 명절물가 안정 등
-길어진 연휴 만큼 사고 예방과 불편 해소 위해 분야별 대책 마련과 행정력 집중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추석 연휴 기간 동안 구민이 안전하고 평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안전, 소외이웃, 교통, 생활, 물가 분야를 중심으로 ‘2023년 추석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추석 연휴 기간이 임시공휴일이 포함되어 6일로 늘어난 만큼, 구는 종합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고 각 분야별 비상상황에 대한 철저한 대응체계를 마련했다. 아울러 소외이웃의 지원과 물가안정 등 생활안전에도 힘을 쏟는다.

구의 ‘5대 추석 종합대책’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재난 취약지역, 안전시설물, 대형 공사장 등에 대해 사전 점검을 실시해 구민 안전을 강화한다. 구는 가을 태풍을 대비해 실시간으로 기상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비상 근무체계를 유지한다. 하천, 침수 취약지역 등 재난 취약 지역과 빗물받이, 빗물펌프장을 미리 점검하고 비상시 신속히 대처하도록 한다. 또한 가스공급시설, 대형 공사장, 육교를 비롯한 도로 시설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특별 점검도 추진한다.

둘째, 연휴에도 ‘소외이웃 지원’을 이어간다. 어려운 이웃을 찾아가 밑반찬과 같은 필요 물품을 전달하고, 드림스타트 가정과 함께 영화를 관람하는 동행의 시간도 갖는다. 아울러 생활지원사가 방문 또는 유선으로 어르신의 안부도 확인한다. 그밖에 결식 우려 어르신 급식 지원, 송편 나눔 행사, 한부모가족 및 기초생활수급자 명절 위문금 지급, 노숙인 및 쪽방 주민 대상 합동 차례도 추진한다.

셋째, 교통대책 및 주정차 상황실을 운영해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고 주차 질서 확립에 힘쓴다. 연휴 기간 동안 불법 주정차 문의가 급증하는 만큼 주요 역사, 대형 상가 등 교통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주‧야간 불법 주‧정차 특별 단속을 실시한다. 심야 택시의 승차거부, 장기 정차, 호객행위 등 위법행위도 단속하여 교통질서 확립에 총력을 기울인다.

넷째, 쓰레기 긴급 수거, 비상의료체계 유지, 공영주차장 무료 개방으로 구민 불편을 줄인다. 보건소 내 응급진료 상황실, 당직의료기관, 휴일지킴이약국을 운영해 응급환자에 대비한다. 또한 청소 상황실을 운영해 청소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생활폐기물 배출일은 홈페이지 등에 사전 안내하여 무단배출을 막는다. 청결기동대나 살수차, 분진차를 동원해 도시 청결도 강화한다. 이외에도 공영 노상주차장 29개소, 공영 노외주차장 3개소, 거주자우선 주차장 2개소도 무료 개방해 주차난도 해소한다.

마지막으로, 농산물, 축산물 등 명절 성수품의 가격을 점검해 물가 인상 억제에 노력한다. 공무원과 물가 모니터링 요원이 함께 전통시장, 대형 마트의 명절 성수품 가격 동향을 파악한다. 또한 대형 유통업체, 전통시장, 중소형 마트를 임의 선정해 불공정 거래행위를 점검한다. 건전한 유통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판매‧단위 가격 표시 및 권장소비자가격 표시 이행 여부도 살핀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맞아 구민들이 불편함 없이 즐겁고 편안한 연휴를 보내실 수 있도록 빈틈없이 챙겼다”라며 “추석 연휴에도 행정 공백 없이 구민 안전 확보, 소외된 이웃 지원, 생활불편 최소화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고 전했다.

문의: 기획예산과 (☎ 02-2670-7529)
붙임: 사진 4부
부서 기획예산과
연락처 02-2670-7529
파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