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491 작성일 2021.11.23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마을버스 기사 친절‧안전 교육…대중교통 환경 개선 나선다
- 11.17. 마을버스 기사 대상 친절·안전교육 실시…8개업체 운송종사자 40여 명 참석
-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영등포소방서의 친절‧소방교육, 실제 운전기사의 안전수칙 강의도
- 코로나19 예방 수칙 지키며 진행…수강자간 거리 유지, 발열체크, 손소독 실시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친절하고 신뢰받는 대중교통 문화를 정착을 위하여 지난 11월 17일 관내 마을버스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친절 및 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처음으로 실시한 ‘운수종사자 친절 및 성폭력예방 교육’에 이어, 올해는 실제 운행 상황에서 접목할 수 있는 안전 운행수칙 요령 교육 위주로 진행되었다.

지난 11월 17일 구청 강당에서 진행된 교육에서는 지역 내 8개 마을버스 업체 소속 운전기사 총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운수회사 추천을 통해 선발된 모범기사에 대한 표창 수여식도 진행됐다.

교육은 친절한 서비스와 안전운행 등 운수업계 발전과 신뢰받는 교통행정 문화 정착에 힘써온 모범기사 표창 수여식을 시작으로, 경기남부지방경찰청과 영등포소방서에서 준비한 ▲‘승객을 위한 친절 서비스 교육’과 ▲‘안전 우선 소방 교육’과 함께 ▲실제 마을버스 기사가 강사로 나선 ‘안전운행 수칙 요령’ 강의가 이어졌다.

친절교육에서는 올 한 해 발생된 교통불편 민원을 사례로 들어 각 상황에 적합한 대응 수칙을 알려주는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되었으며, 소방 교육에서는 위급상황 발생 시 즉시 실시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CPR) 강의가 동영상으로 제공되었다.
운행 수칙 강의에서는 강사가 실제 운행을 하며 겪었던 경험을 함께 공유하며, 안전운행을 위해 지켜야 할 사항과 직접 터득한 운전 요령, 승객을 대하는 태도와 교통사고 예방법 등의 내용을 알려주었다.

강의에 참석한 운수종사자 중 한 명은 “그간 많은 친절교육을 받아왔는데, 이번 교육은 마을버스 기사로 일하는 동료가 직접 강의를 맡아 실제 경험한 이야기를 풀어 알려주니 더욱 이해가 쉽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다”는 소감을 전했다.

구는 이번 교육의 실시로 운수종사자들의 역량 강화는 물론 직업에 대한 윤리의식과 자부심을 높이고, 친절하고 안전한 운행 서비스 제공 및 운수회사와의 긴밀한 소통관계를 바탕으로 한 대중교통 이용서비스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마을버스는 오랜 기간 구민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은 만큼, 기사분들의 친절 마인드와 안전수칙 준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앞으로도 승객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다양하고 유익한 운송종사자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전했다.

문의: 교통행정과 (☎2670-4289)
부서 교통행정과
파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