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203 작성일 2021.11.22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퇴근길에 책 한권 빌려가세요…영등포구, 스마트 도서관 추가 개관
- 11.16. 5호선 양평역 내 스마트 도서관 설치 완료…구민 독서 편의 제고
- 영등포구립도서관 가입 후 기기 이용해 원하는 도서 대출…최대 4권, 3주간
- 여의도역, 제1‧2스포츠센터에서도 이용 가능…일상 속 책 읽는 도시 조성 총력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5호선 양평역 내 스마트 도서관을 새롭게 개관하며 ‘책 읽는 영등포’ 구현에 박차를 가한다.

스마트 도서관은 자판기 형태의 무인 도서 대출‧반납 시스템으로, 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출퇴근길이나 외출 시 근거리에서 편리하게 책을 빌려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구는 접근성이 좋은 지하철역에 스마트 도서관을 추가 설치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손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부합한 비대면 도서관 이용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상반기부터 관내 지하철역 7개소를 현장방문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설치가 가능한 적정지를 선별했으며, 도서 대출‧반납 통계, 이용자 수요도 등을 다각도로 고려해 최종 대상지를 선정했다.

이번에 추가로 설치된 스마트 도서관은 5호선 양평역 내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인기도서와 권장도서, 구에서 선정한 추천도서 등이 구비되어 있으며, 구는 흥미를 이끌만한 새롭고 다양한 분야의 장서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도서관 이용 만족도를 높여갈 방침이다.

스마트 도서관은 영등포구립도서관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1인당 최대 4권, 3주(21일) 동안 책을 빌려 볼 수 있다. 운영시간은 양평역 운영시간과 동일하다.

이용 방법도 간단하다. 기기에서 원하는 책을 선택해 책바구니에 담고, 영등포구립도서관 앱 또는 도서대출 회원증으로 본인 확인을 한 후 책을 대출하면 된다.

한편 구는 지난 2019년부터 스마트 도서관을 비롯한 도서예약대출반납기를 지속적으로 확충하며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비대면 도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영등포구에서 운영 중인 스마트 도서관은 이번에 개관한 양평역과 영등포제1스포츠센터, 제2스포츠센터, 여의도역까지 총 4개소이며, 사전에 예약한 책을 원하는 장소에서 24시간 언제든지 대출‧반납할 수 있는 도서예약대출반납기도 6개소 운영 중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보다 많은 분들이 책이 주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스마트 도서관, 도서예약대출반납기, 1동 1마을도서관사업 등 생활밀착형 도서관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구민 독서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책을 접할 수 있는 ‘지식문화 도시 영등포’를 만들어가겠다”라고 전했다.

문의: 미래교육과(☎2670-4168)
부서 미래교육과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행정지원국 - 홍보미디어과 - 언론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6
  • 부서팩스번호 02-2670-3581
  • 최종수정일 2019.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