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79 작성일 2021.09.14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황혼육아 부담 줄인다…영등포구, ‘3대가 행복한 조부모 교육’ 운영
- 9.14.~15. 양일간 관내 영유아 손자녀 돌보는 조부모 대상 양육교육 실시
- 조부모 역할의 이해와 스트레스 관리, 손자녀가 좋아하는 노래 배우기 등
- 최신 육아정보 습득 통한 양육자신감 향상, 아동의 정서적 안정 및 세대간 올바른 소통 기회 마련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오는 9월 14일~15일 이틀간 영유아 손자녀를 돌보는 조부모를 대상으로 올바른 양육법과 스트레스 관리 요령 등을 알려주는 ‘3대가 행복한 조부모 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보육시설의 휴원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조부모가 직접 손자녀를 돌보는 가구가 급증하고 있다.

또한 과거 양육법에 의존한 돌봄 방식으로 조부모와 보호자간 육아갈등도 심해지고 있어 변화한 환경에 걸맞은 보육법과 원활한 소통을 위한 교육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구는 영유아를 양육하는 관내 조부모를 대상으로 손자녀 돌봄 시 조부모 역할의 이해, 건강관리 요령 등을 알려주는 교육을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교육에 참여할 수강생 3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교육은 총 2회에 걸쳐 진행되며, 1회차에서는 ▲손자녀를 돌보는 조부모의 역할, ▲영유아 발달단계별 양육 정보, ▲효과적인 육아 스트레스 해소법 및 ▲손자녀들이 좋아하는 노래배우기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2회차에서는 ▲건강한 재료로 만드는 영양만점 간식 만들기, ▲자녀‧손자녀와 소통하기 등의 체험활동이 진행된다.

1‧2회차 강의는 육아종합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전 지점에서 다년간 활동하며 육아 및 조부모 교육을 운영해 온 아노아우리아이행복연구소 손지수 소장과 더하기 연구소의 김혜정 쉐프가 강사로 나선다.

모든 교육은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강사와 참여자간 실시간 질의응답, 피드백 교류를 통해 교육 효과를 한층 높여 나갈 방침이다.

교육 수강을 희망하는 구민은 영등포구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ydpccic.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교육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보육지원과(☎2670-3370) 또는 육아종합지원센터(☎833-6022)로 문의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조부모 양육 교육을 통해 최신 육아정보를 습득하고, 손자녀를 돌보는 조부모님들의 양육에 대한 자신감 증진과 세대간 육아갈등이 완화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돌봄공백 없는 보육환경의 조성과 일‧가정의 양립, 출산율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문의: 보육지원과(☎2670-3370)
부서 보육지원과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행정지원국 - 홍보미디어과 - 언론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6
  • 부서팩스번호 02-2670-3581
  • 최종수정일 2019.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