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106 작성일 2020.09.25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이 행복한 영등포…온택트 아동권리교육
- 아동 인권과 권리 배운다…9.29일까지, 강좌당 20명 선착순 모집
- 온(On)라인+연결(On) 중심의 ‘온(On)택트 참여형 수업’으로 진행
- 아동, 성인강좌 분리 운영…아동과 타인의 존엄성 이해, 권리 바로알기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아동의 권리가 보장되고 아동이 살기 좋은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오는 29일까지 ‘온(On)택트 아동권리 교육’ 참가자를 선착순 모집한다.

지난해부터 진행해온 아동권리교육은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실천과 홍보를 위해 추진되어왔으며, 아동을 단순 보호대상이 아닌 존엄성과 권리를 지닌 사회적 주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한 취지로 실시되었다. 또한 생존, 보호, 발달, 참여 등 아동의 기본 권리에 대한 교육을 통해 아동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하는 인격체로 성장시키고, 전 세대가 행복하고 살기좋은 영등포를 위해 지속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해 진행되며, 강사와 질의응답의 시간도 가지며 소통과 참여 위주의 강의로 진행된다.

‘온(On)택트’라는 명칭 또한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소통과 교류 중심의 수업 방식을 강조하기 위해 ‘온택트 아동권리교육’이란 이름을 짓게 되었다.

교육 대상은 아동(초등 5학년~고등 3학년)과 성인(부모, 관심 있는 주민 등) 으로 구분하여, 강의 회차별 20명 이내로 모집하여 진행된다. 수강료는 전액 무료이다.

아동대상 교육은 ▲존엄한 인간으로서의 나, 존엄한 인간으로서의 타인을 인지하기 ▲아동인권과 유엔아동권리협약, 4대 기본권 ▲권리주체자로서의 자신을 인지하기를 교육목표로 하여, 나와 타인의 이해, 인권과 권리주체자 바로알기의 내용으로 꾸려진다.
성인대상 교육은 ▲인권과 아동인권의 개념 이해와 아동인권에 대한 시각 갖기 ▲아동의 존재와 인간의 존엄성 이해 ▲의무이행자로서의 아동인권 증진을 위한 책무성 인식하기의 내용을 학습한다.

교육기간은 10~11월 두달 간 진행되며, 매주 화요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주말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는 수업 중 하나를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교육참가를 희망할 경우 9월 29일까지 영등포구청 아동청소년복지과로 전화(☎02-2670-1616)신청하거나, 단체신청의 경우 영등포구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등 관련서식을 다운받아 담당자 이메일(gucci0608@ydp.go.kr)로 제출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아동친화적 환경은 아동과 타인의 권리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며, “온(On)택트 아동권리교육에 대한 구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의: 아동청소년복지과(☎ 02-2670-1616)
붙임: 사진 1부
부서 아동청소년복지과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
  • 부서팩스번호 02-2670-3581
  • 최종수정일 2019.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