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영등포소식 >새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조회수 97 작성일 2020.05.24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서울시 최초 일반주택가 거점지역 RFID 종량기 설치
- 음식물쓰레기 종량기 RFID 올해 250대 추가 설치해 전 지역으로 확대
- RFID 배출 방식 도입으로 주민 편의 크게 향상… 24시간 배출 가능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지난해 일반주택에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 20대를 시범 설치해 운영한 결과, 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어 올해 전 지역에 RFID 종량기를 확대 설치한다.

이전까지 일반주택 거주 구민들의 경우 종량제 봉투를 사용해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해야 했다. 구민들은 음식물쓰레기가 봉투에 가득 찰 때까지 집에 보관해야 하는 데 따른 악취 등 관리 문제를 비롯해, 정해진 시간에만 쓰레기를 배출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 왔다.

이에 구는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스마트 음식물쓰레기 처리‧수거제 운영’을 내걸고, 지난해 도림동 일대 일반주택 16개소에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 20대를 시범 설치해 운영했다.

시범 운영 결과 주민들은 주택가 RFID 종량기 사용에 금세 적응했으며 전보다 한결 쓰레기 배출이 편해졌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리하여 구는 영등포 전 지역에 RFID 종량기 확대 설치를 추진하게 됐다.

이로써 앞으로 구민들은 배출 시간에 따른 제약에서 자유로워지게 될 전망이다. 24시간 언제든지 집에서 가까운 RFID 종량기로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기존의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봉투 전용 수거용기는 종량제 봉투 파손으로 인한 음폐수 오염 및 악취로 그간 다수의 민원을 유발해 왔으며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부작용을 낳기도 했다.

이번 RFID 종량기 확대 설치로 이러한 불편이 해소되고 도시미관도 개선될 전망이다. 이뿐 아니라 배출량만큼 정확히 요금을 계산하는 시스템이 도입됨으로써 음식물쓰레기 감량 효과 또한 클 것으로 보인다.

올해 구는 일반주택 거점 배출지역을 중심으로 RFID 종량기를 지속적 으로 확대해 나간다. 일반주택에 상반기 110대, 하반기 140대의 RFID 종량기를 설치함으로써 총 250대의 RFID 종량기를 갖추고 구민 편의를 한층 더 높일 계획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쓰레기 문제는 구민 생활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사안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라며, “일상 속에서 피부로 체감하는 주민 편의성 개선에 주력하며, 깨끗하고 살기 좋은 영등포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청소과(☎2670-3508)
붙임: 관련 사진 2부
부서 청소과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
  • 부서팩스번호 02-2670-3581
  • 최종수정일 2019.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