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소식
영등포구 착한소비자 착한사업주 캠페인 안내 | |
* 착한소비자 착한사업주 캠페인이란? 강요된 친절과 고객들의 지나친 요구를 감당해야 하는 여성감정 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과 사회전반의 인식전환을 위해 소비자와 사업주가 함께 실천하는 캠페인입니다.
< 감정노동자와 함께하는 소비자 실천약속 > 하나. 감정노동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해당 서비스의 전문가로 인정한다. 하나. 감정노동자들도 내 가족, 이웃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다. 하나. 서로가 고객이 될 수 있다는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진다. 하나. 반말, 욕설, 희롱, 무시하는 언행을 하지 않고 존중하는 언행을 한다. 하나. 서비스를 받을 때는 감사 인사를 하도록 한다. 하나. 나의 부당한 요구가 다른 소비자에게 피해가 되는 것을 인식한다. 하나. 서로 잘못했을 때는 인정하고 사과한다. 하나. 문제 제기는 합리적으로, 목소리는 부드럽게 한다. 하나. 감정노동자를 위하는 기업을 찾아보고 격려한다. 하나. 감정노동자를 위한 입법활동을 위해 노력한다.
< 감정노동자와 함께하는 기업 실천약속 > 하나. 감정노동자의 기본적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적극 지원한다. 하나. 감정노동 업무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그에 맞는 처우를 보장한다. 하나. 감정노동자를 위한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하나. 감정노동자를 위한 적정한 휴게시간과 휴식공간을 보장한다. 하나. 감정노동자를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소비자 응대 매뉴얼을 마련한다. 하나. 감정노동자가 부당한 소비자행동(폭언, 폭력, 성희롱 등)에 대하여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적절한 권한을 보장한다. 하나. 감정노동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전문조직을 둔다. 하나. 감정노동자들의 자기보호를 위한 정기적 교육을 실시한다. 하나. 감정노동자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한다. 하나. 감정노동자를 위한 고충처리 창구를 상시적 운영한다.
감정노동자는 기업의 거울로, 소비자의 공감과 소통이 좋은 기업이 행복한 감정노동자를 만든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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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 | 가정복지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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