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주민센터

우리동소식

조회수 347 작성일 2013.07.30
우리동소식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외여행, 야외활동 시 뎅기열,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감염예방 수칙

※ 뎅기열(Dengue fever) 예방 안내 ※

 

○ 뎅기란?

뎅기 바이러스(dengue virus)가 사람에게 감염되어 생기는 병으로 고열을 동반하는 급성 열성 질환입니다. 뎅기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모기는 아시아, 남태평양 지역,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의 열대지방과 아열대지방에 분포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없는 질병이지만, 최근에는 유행지역에 다녀온 후 발병하는 경우가 매년 보고되고 있습니다.

 

- 감염경로

플라비 바이러스(Flavivirus)속에 속하는 뎅기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모기가 사람을 무는 과정에서 전파됩니다(잠복기:3일~8일). 사람 간의 직접 전파는 없습니다.

 

- 증상

갑작스런 고열이 나서 3~5일간 발열이 지속되고 심한 두통, 근육통, 관절통, 식욕부진이 생깁니다. 초기에 때로 신체 전반에 붉은 반점이 나타납니다. 열이 떨어지면서 온 몸에 피부 발진이 1~5일간 계속되는데, 초기에는 얼굴, 목, 가슴 부위에 좁쌀 모양의 발진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다가 3~4일째에 가슴과 몸통에서 시작하여 팔다리와 얼굴로 퍼지게 됩니다. 코피나 잇몸 출혈 등의 경미한 출혈이 질병 경과 중에 나타나며 성인의 경우, 혈변을 보거나 월경과다, 목 부위의 림프절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예방법

뎅기열이 발생한 지역에서 모기에 물리는 것을 피하도록 주의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 가능하면 자외선이 차단되고 냉방시설이 되는 숙소에 머물고 살충제를 사용하십시오.

∗ 실외에서는 곤충기피제(DEET, picaridin(KBR 3023), Oil of Lemon Eucalyptus/PMD)를

사용하십시오.

∗ 실외에서는 긴팔, 긴바지를 여유있게 입으십시오.

☞ 예방접종 또는 예방약 해당사항 없음

 

※ 해외여행 시 주의해야 할 감염병 정보

『해외여행 질병정보센터』 홈페이지 http://travelinfo.cdc.go.kr를 방문하시면

국가별로 주의해야 할 감염병 정보 및 준비사항을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양평2동
  • 담당전화번호 02-3457-7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