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69 작성일 2023.12.01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학생은 놀이 통해 과학 배운다…과천과학관 체험 프로그램 진행
-11.28.~12.15. 중학생 810명 대상 ‘국립과천과학관 체험 프로그램’ 실시
-전문 해설가와 테마별 과학 전시관 관람, 놀이체험 통해 과학 흥미 유발
-4차 산업혁명 시대 이끌 미래 과학인재 양성 위해 다방면으로 교육기반 마련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아이들이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과천과학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과천과학관 체험 프로그램’은 11월 28일부터 12월 15일까지, 6회에 걸쳐 중학교 810명의 학생들이 국립과천과학관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4월에는 초등학생 600여 명이 이미 다녀왔으며, 과학이 한층 친근해지는 시간이었다며 반응이 좋았다.



이번에는 4월에 참여했던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아이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활동 시간을 확대했다. 이를 통해 구는 아이들이 다양한 분야의 과학과 기술에 흥미를 가지고, 상상력을 자유롭게 키울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과천과학관 체험 프로그램’은 크게 전시참여와 체험으로 나뉜다. 아이들은 과학 해설사의 안내에 따라 자연사관, 첨단기술관, 과학탐구관, 미래상상 공상과학(SF) 등 테마별 전시관을 관람하며 생명과 자연, 기초과학, 천문우주, 첨단기술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과학을 접한다. 또한 과학원리로 설계된 놀이시설(서서 도는 바퀴, 아치다리, 소용돌이 등), 게임(가상현실 스포츠 등)을 직접 체험하면서 교과서뿐만 아니라 일상 속 다양한 과학을 발견하고,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를 그려본다.

그간 구는 과천과학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과천과학관의 과학원리 체험 콘텐츠 80종을 학교 수업과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알기 쉽게 과학원리를 체득하도록 하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나갈 창의적인 미래 과학인재 양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힘쓰고 있다.

향후 구는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해외 선진 과학문화 체험 프로그램과 첨단로봇, 항공우주 등 미래 유망 신기술 분야의 전문 강의도 마련할 계획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상상력과 과학 기술력이 곧 경쟁력인 시대, 국내 최대 규모 종합 과학관인 국립과천과학관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과학에 흥미를 갖고 꿈과 재능을 키워나가길 바란다”라며 “미래 주인공이 될 아이들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 과학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과학교육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문의: 미래교육과 과학교육팀 (☎2670-3835)
붙임: 사진 4부
부서 미래교육과
연락처 02-2670-3835
파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