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397 작성일 2016.04.21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우기대비 육갑문 시험가동
- 21일 오전 9시 30분~오후 3시 40분까지 한강공원 육갑문 4개소 대상 진행
- 수해대비 육갑문 작동, 수밀상태, 토사 적치, 수위표 설치 등 점검
- 점검 중에는 보행자 및 차량 통행 제한 실시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태풍과 장마 등 수해에 대비해 21일 수방시설인 육갑문 시운전에 나선다.

‘육갑문’이란 육지에 설치된 갑문을 의미하는데 강물의 수위 상승시 물의 역류로 인한 침수피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영등포구에도 한강시민공원과 도심을 연결하는 육갑문이 있는데 △당산나들목 △노들길나들목 △양평나들목 △여의도나들목 총 4개소가 있다. 평소에는 육갑문이 설치된 통로를 보도나 차도로 사용하지만, 팔당댐 방류나 큰 비로 한강 수위가 높아질 경우에는 갑문을 닫아 강물의 유입을 차단하게 된다.

구는 이러한 비상 상황시에 육갑문이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미리 시험 가동을 해보고 관리 상태를 점검키로 했다.

시험가동은 구 관계자를 비롯해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수문전문업체 등이 함께 참여해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 40분까지 진행된다. ▲육갑문 작동여부 ▲문짝 및 문틀 체결과 수밀상태 ▲권양기 작동 및 관리 ▲롤러 오일주입 상태 ▲문틀 내 토사와 이물질 등 적치 여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한다. 이 외에도 수위표 설치여부, 수문 안내표지판 정비상태 등도 함께 점검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시험가동은 실제 상황처럼 진행하기 때문에 점검 중에는 보행자와 차량 통행이 제한된다. 구는 영등포경찰서의 협조를 받아 우회도로 및 교통 안내를 실시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수방시설을 점검하고 미리 가동함으로써 수해 등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다소 불편하더라도 시민 여러분께서는 안전을 위해 통행 제한에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문의 : 치수과 (☎ 2670-3862)

부서 홍보전산과
파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