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443 작성일 2015.10.20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낙엽 전량 재활용…금년 처리방식 변경
- 지난해까지는 재활용, 위탁처리, 소각 등 방식으로 낙엽처리
- 올해부터 전량 재활용하여 약 1천 6백만원 처리비 절감
- 쓰레기도 줄어들고 퇴비로도 사용해 일석이조 효과


낙엽은 누군가에겐 가을을 느끼게 하는 낭만이지만, 지자체에는 반갑지만은 않은 존재이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이러한 낙엽을 모아 퇴비로 전량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처리법을 바꿔 쓰레기를 줄이고 처리비도 아낀다고 밝혔다.

이제까지 구는 크게 세 가지 방식으로 낙엽을 처리해왔다. 선별을 거쳐 재활용하거나, 처리업체에 위탁하는 방법, 공공용 종량제봉투에 담아 소각하는 방법이다.

구는 올해부터 선별과정을 거쳐 낙엽을 전량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바꾸기로 했다.

지난해 경우 640톤을 수거해 3천여만원의 처리비가 들었지만, 올해 방식으로 환산할 경우 절반인 약 1천 6백여만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처리업체 위탁하거나 소각하는 방법에 비해 재활용하는 방법이 가장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이다.


또한, 재활용한 낙엽은 퇴비인 부엽토로도 활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게 된다.

구는 낙엽을 최대한 재활용하기 위해 공원 현장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분리수거 교육을 실시하고, 수거단계에서부터 쓰레기와 철저히 분리해 사후 선별에 드는 노력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길가의 낙엽도 철저하게 재활용하면 쓰레기 감량은 물론 예산도 아낄 수 있다. 게다가 퇴비까지 만들 수 있어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며 “현장에서도 낙엽이 재활용될 수 있도록 분리에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부서 홍보전산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