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919 작성일 2015.07.13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담보 없이도 2천만원까지 대출해드립니다
- 영등포구, 담보능력 부족한 중소기업 소상공인 위해 ‘특별신용보증제도’ 운영
- 전체 지원규모 40억으로, 기업당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
- 사치, 향락, 유흥, 퇴폐 업종과 재보증 제한 업종은 제한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돕기 위해 신용보증서 발급을 추천해주는 ‘특별신용보증제도’를 운영하고 나섰다.

이 제도는 신용은 있으나 담보 능력이 부족해 대출받기 어려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용보증서를 받을 수 있도록 구에서 서울신용보증재단에 해당 기업을 추천해주는 지원 정책이다.

신용보증서를 받으면 별도의 담보가 없어도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금난으로 고민하는 중소기업에게는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특히, 최근 경기침체와 메르스 사태로 인해 서울 지역 소상공인 매출이 60%나 떨어진 상황*에서 구는 이번 제도가 가뭄의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5. 7. 9. 서울연구원 발표 자료)

융자 지원한도는 기업당 최대 2천만원으로, 전체 지원규모는 40억이다. 이 정도면 200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신용보증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규모다.

단, 신용등급에 따라 지원액수가 달라질 수 있으며 ▲사치나 향락, 유흥, 퇴폐 업종 ▲재보증 제한 업종은 제한된다.

신용보증을 추천받아 대출을 받은 기업은 연리 5% 내외의 금리(은행CD 변동금리)를 적용해 ▲1년 거치 3년 균등분할 ▲1년 거치 4년 균등분할 ▲2년 만기 일시상환 중에서 선택해 대출금을 갚으면 된다.

특별 신용보증서 발급 추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우선, 서울신용보증재단 영등포지점에서 신용도 등 사전상담을 받은 후 ▷구청 지역경제과에 보증 추천 신청서를 제출하고 ▷구에서 받은 추천서와 함께 보증 관련 신청서류를 구비해 서울신용보증재단에 신청하면 된다. ▷이후 재단의 보증 심사와 승인을 거쳐 최종 지원한도가 결정되면 ▷재단 협력 은행에 대출 신청을 하면 된다.

지난해의 경우 26개의 중소기업이 특별 신용보증 지원 혜택을 받아 경영 안정화에 도움을 받았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자금난으로 목말라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이러한 제도를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마련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더욱 발돋움 하겠다.”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지역경제과 (☎ 2670-3426)로 문의하면 된다.
부서 홍보전산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