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635 작성일 2015.06.05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헌집을 새집으로… 영등포구 희망의 집수리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대상으로 집수리 사업 실시
- 가구당 100만원 내에서 도배, 장판, 단열, 방수, 싱크대 교체 또는 수리
- 시공책임 강화로 집수리 질 높이고, 건물주 동의서 통해 거주기간 보장해
- 오는 6월까지 총 26가구 대상으로 집수리 완료 계획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저소득층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6월까지 ‘희망의 집수리’ 사업을 실시한다.

희망의 집수리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등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집을 고쳐주는 사업으로 이들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취지에서 시행된다.

구는 집수리가 필요한 가구를 찾기 위해 직접 방문조사를 거쳐 지역내 독거 노인,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총 26가구를 선정했다.

각 가구별로 100만원 범위 내에서 도배, 장판, 단열, 방수, 싱크대, 타일, 변기 등 교체나 수리가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며 오는 6월까지 집수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구는 영세기업의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수리 시공업체를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에서 선정했다. 아울러 현장 시공점검을 철저히 하고, 수혜가구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작업공정의 질을 높이고 시공책임은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집수리 이후 임대료가 오르거나 임차인이 바뀌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건물주로부터 동의서를 받아 수혜가구의 거주기간도 보장한다.

집수리를 원하는 저소득 주민은 거주지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주택수리신청서와 건물주 동의서를 제출하면 된다.

구는 ‘희망의 집수리’ 외에도 저소득 가구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 주거비를 절감할 수 있는 ‘저소득층 에너지효율 개선사업’ 참여 가구도 모집한다.

한국에너지재단이 추진하는 사업으로 단열, 창호, 보일러 노후화로 인해 에너지 사용이 열악한 가구를 대상으로 난방효율을 높이는 시공과 물품 지원을 통해 에너지 구입비용을 줄여주는 것이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복지 사각지대 저소득가구 등을 대상으로 가구당 150만원 이내로 총 200가구를 지원한다.

참여를 원하는 가구는 마찬가지로 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도배나 장판 등은 시공 비용이 높아 저소득층의 경우 열악한 주거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집수리 사업을 통해 이들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고 전했다.

문의 : 사회복지과 (☎ 2670-3402) 또는 각 동 주민센터
부서 홍보전산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