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865 작성일 2014.05.13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디지털 모기 자동 계측기 운영
우리동네 모기 현황, 안방에서 확인하세요
- 영등포구, 디지털모기자동계측기 18개소 운영
- 모기발생량 영등포구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영등포구가 과학적이며 효율적인 모기 방역시스템을 위해 관내 주요 지역에 디지털모기자동계측기(이하 계측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2011년 보건소 내와 양평 빗물펌프장 등 4군데에 계측기를 처음 설치한 후 지속적으로 확대해, 현재에는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양평유수지, 안양천변, 공원, 어린이집 등 영등포 주요 지역 18개소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 계측기는 사람 등 동물이 내쉬는 이산화탄소로 먹잇감을 찾는 모기의 특성을 이용, 지속적으로 이산화탄소를 뿜어 모기를 유인해 포집하는 장치다.

계측기 입구에 적외선 감지센서가 부착돼있어 모기가 포집기 안으로 들어올 때마다 자동으로 그 수가 계측되고, 포집기 안에 설치된 무선 송신장치를 통해 발생모기의 숫자가 영등포구방역지리정보시스템에 전송된다.

모기발생현황은 오전 7시와 오후 6시 등 하루에 2회씩 구 방역본부로 전달된다. 이 때문에 구는 그때그때 모기가 다량 발생하는 지역을 파악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방역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방역 약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해 환경친화적일 뿐만 아니라 예산 절감의 효과까지도 누릴 수 있게 한다.

또, 계측기를 통해 확인한 모기발생현황을 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재해 주민들이 언제든지 그 현황을 확인하여 모기에 대한 예방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 일본뇌염 등 감염병의 예방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최병희 보건지원과장은 “이상고온현상으로 올해는 모기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계측기의 확충은 물론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주민들이 모기 등의 해충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영등포구 보건지원과 (☎2670-4905)


부서 홍보전산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