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852 작성일 2014.05.08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안전상비의약품 시민지킴이 활동
영등포구, 안전상비의약품 시민지킴이가 떴다
- 시민지킴이, 오는 9월까지 관내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편의점 점검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 보건소에서는 편의점 내 안전상비의약품이 적절하게 판매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시민이 이를 관리·점검하는 ‘안전상비의약품 시민지킴이’를 운영한다.

안전상비의약품은 일반의약품 중 소화제, 두통약 등과 같이 주로 가벼운 증상에 시급하게 사용하며 환자 스스로 판단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서 약국외 판매가 가능한 13개 품목을 말한다.

이번 시민지킴이 사업은 소비자가 직접 안전상비의약품 점검에 참여함으로써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구는 지난 3월 주민을 대상으로 안전상비의약품 시민지킴이를 모집해 보건분야에 지식과 경험이 있고 자원봉사활동 참여가 가능한 지역주민으로 지킴이를 구성했으며, 5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시민지킴이는 각자 거주하고 있는 동네에 위치한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를 방문해 ▲안전상비의약품 가격 표시 ▲의약품 진열·저장시 준수사항 ▲의약품 사용상 주의사항 게시 여부 등 판매업소에서 준수해야 할 사항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보건소에 보고하게 된다.

활동기간은 9월까지로, 대상 업소는 해당 기간 내에 최소 1회 이상 점검을 받게 된다.

구는 시민지킴이가 보고한 결과를 바탕으로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는 업소에 대해 현장점검을 실시해 위반사항 발견시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할 예정이다.

최정화 의약과장은 “소비자들이 의약품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 만큼 의약품이 보다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문의사항은 영등포구 의약과(☎. 2670-4810)로 연락하면 된다.

부서 홍보전산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