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1434 작성일 2013.03.04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거주외국인 대상 청소 이해교육

알쏭달쏭 쓰레기 배출법, 알려드려요


- 영등포구, 거주 외국인 대상‘청소 이해 교육’글로벌빌리지센터에서 연중 시행
- 외국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생활 쓰레기 배출 방법 등 알려줘

 

 가축의 먹이로 사용될 수 있는 음식물은 거점 수거용기에, 양파 껍질이나 소뼈는 종량제 봉투에... 일반 주민들도 헷갈리기 쉬운 쓰레기 배출법! 한국어가 서툰 외국인이나 중국동포들은 쓰레기 한 번 제대로 버리기가 어렵다. 또 종량제 규격봉투 사용법이나 지정장소를 몰라 자신도 모르게 범법자가 되어 과태료 대상이 되기도 한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거주 외국인을 위한‘청소 이해 교육’을 글로벌 빌리지 센터(대림동 소재)에서 연중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거주 중국동포 및 외국인 주민들의 경우 쓰레기 배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일반봉투에 쓰레기를 채워 버리는 등 외국인 밀집지역의 상습적인 무단투기가 성행하고 있어 구는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실제로 외국인 밀집지역인 대림동ㆍ신길동 일대에서 지난 한해 적발된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건수는 1,810건으로, 구 전체 단속 건수의 67%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번 교육은 글로벌빌리지센터에서 23개 과정의 프로그램을 수강중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매 분기마다 10~12회씩 1회당 20분 내외로 진행된다.


 구 청소과 직원들이 강사로 나서  ▲ 생활 쓰레기 배출방법 ▲ 음식물 종량제 ▲ 재활용품 분리배출  ▲ 무단투기 단속 등 주요 청소 관련 시책을 외국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알려준다.


 또한 수수료 없이 배출할 수 있는 가구ㆍ가전제품류를 소개하고, 쓰레기 배출 방법 등을 상세히 담은 홍보물을 제작ㆍ배부해 배출 요령을 간편하게 알 수 있도록 했다.


 구는 올해 교육 목표를 2,400명으로 잡고, 외국인들이 실제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생활 정보를 전할 계획이다.


 조길형 구청장은 “ 거주 외국인들이 쓰레기 배출요령을 몰라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홍보와 교육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며 “ 쾌적한 주거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외국인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문의. 영등포구 청소과 (☎ 2670-3491)  
 

부서 홍보전산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