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1679 작성일 2012.12.24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친환경 미생물로 모기 방제

모기 방제, 여름 ·겨울이 따로 없죠


- 영등포구, 친환경 미생물제제 활용한 사계절 맞춤형 모기 방제
- 여름에 비해 모기 방제 효율 높은 겨울철 적극 활용, 내년 2월 말까지  방역기동반 가동
- 유충 1마리 구제 시, 모기 500마리 이상 퇴치 효과


 겨울철 평균 기온이 상승하고 난방시설이 늘어나면서 모기들의 극성에는 계절이 따로 없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구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위생적인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겨울철 월동모기 집중방제 활동에 나섰다.


 겨울철 모기는 난방시설이 잘되어 있는 대형건물의 지하공간이나 하수구 등의   제한된 공간에서 추위를 피해 서식하기 때문에 하절기에 비해 모기방제 효율이   높다.


 또 모기 유충이 성충이 되면 500~700개의 알을 산란하게 되어 모기 개체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모기 유충과 성충에 대한 겨울철 방제활동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구는 동절기 모기 방제를 위해 내년 2월 말까지 보건소 직원과 민간위탁  업체 직원 8명으로 구성된 방역기동반 2개조를 편성·운영한다.


 방역기동반은 지역 내 아파트·학교·복합건물 등 605개소의 지하시설에 대한  모기유충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유충 서식지 발견 시 친환경 미생물제제를 사용해   유충구제 작업을 실시 할 예정이다.


 특히 모기성충이 발견된 지하시설의 경우, 성충의 산란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초미립 약제 살포기를 이용한 성충 방제작업을 병행 실시해, 모기 방제 효율을   극대화 할 예정이다.


 또한 겨울철 모기의 주 서식지 중의 한 곳인 하수구에 대한 연무소독을 실시하는 등 모기 서식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아울러 구 보건소에서는 지역 내 대형건물 260여개소의 지하시설에 설치된 물리적 방제기기인‘모기 유인 살충기’를 일제 정비하고, 연중 운영토록 하는 등 사계절 친환경 방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구자설 보건지원과장은 “ 친환경 방역약품과 물리적 방제기기를 활용해 친환경 맞춤 방역을 실시함으로써 방역약품으로 인한 구민들의 건강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고, 방역 약품 예산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본다.”며 “ 모기 유충이나 성충을 발견한 경우, 구 보건소 감염병관리팀(☎ 2670-4905)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의. 영등포구 보건지원과(☎ 2670-4905)

부서 홍보관광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