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435 작성일 2016.05.18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장애인 요금할인은?…장애인복지 안내책 발간
- 영등포구, 장애인 복지정책 정리한 ‘장애인복지시책 안내’ 책자 발간
- 장애인등록 안내, 생활안정지원, 자립생활지원, 요금할인 등 담아
- 동 주민센터와 복지시설 등에 배포, 홈페이지에도 공개


“복지서비스가 다양해지다보니 업무시간이 끝나도 지침과 매뉴얼을 파악하느라 바빠요. 장애인 복지는 유형이 많고 지원기준도 매년 조금씩 바뀌기 때문에 저희가 정확히 알아야만 민원인에게 더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기 때문이죠.” 동 주민센터 복지팀에 근무하는 최 주무관의 이러한 고민이 크게 줄어들게 된다. 장애인 복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 덕분이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장애인을 위한 각종 복지정책과 지원혜택을 정리해서 한 권에 담은 ‘장애인복지시책 안내’ 책자를 펴냈다고 밝혔다.

장애인 복지정책의 경우 세분화된 장애유형(15종)과 급수(6등급)에 맞춰 지원정책의 수와 종류도 다양하다. 지자체와 보건복지부 등 정부에서 추진하는 복지정책만도 수십가지이며 여기에 민간의 지원까지 합치면 훨씬 더 많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행정의 최일선인 동 주민센터의 공무원들은 이러한 장애인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주민들에게 혜택과 지원내용, 대상, 기준, 절차 등을 정확하게 안내해주는 역할이 중요하다.

이에 구는 장애인 복지담당 공무원, 복지기관과 시설, 장애인 및 가족 등이 장애인 복지에 관한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안내책을 발간하게 됐다.

내용은 ▴장애인등록 안내 ▴연금, 의료비, 보육료, 주택 등 생활안정지원 ▴재활서비스, 심리상담, 여행서비스 등 자립생활지원 ▴자동차 관련시책 및 세금감면 ▴전화, 통신, 도시가스, 공공시설 등 각종 요금할인 ▴꿈더하기지원센터 등 영등포구에서 시행하는 사회복지 ▴장애인관련 보건 및 관계기관 등을 90여 페이지에 담았다.

또한, 각 장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변화출력 코드도 넣었다. 시각장애인 전용 음성변환 출력기를 사용해 표시된 코드를 스캔하면 음성으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발간된 책은 구청 복지관련 부서에 비치하고 동 주민센터와 복지시설에도 배부한다. 또한, 영등포구 홈페이지에도 파일로 게재해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할 계획이다.

구는 앞으로도 장애인 복지정책의 달라진 내용을 주기적으로 정리해 발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정책을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민들이 정책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안내하고 전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며 “이번에 만든 장애인복지시책 안내 책이 많은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문의 : 사회복지과 (☎ 2670-3393)
부서 홍보전산과
파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