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아
분 야 | 이상소견 | 결 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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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대 및 미세 운동 | 한 발로는 1초도 혼자 서 있지 못한다. | |
두 발을 동시에 들어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를 못한다. | ||
직선을 흉내내어 그리지 못한다. | ||
동그라미를 보고 따라 그리지 못한다. | ||
개인-사회성 | 다른 아이들과 잘 놀지 않거나 가상놀이를 거의 하지 않는다. | |
옷입기, 잠자기, 변기 사용하기 등에 매우 저항한다. | ||
언어 | 3단어 문장을 말하지 못한다. | |
자신의 이름을 말하지 못한다. | ||
인지-적응 | 한 가지 색깔도 알지 못한다. | |
간단한 지시사항 2가지를 순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 | ||
평가(검사자 명) |
3세아 발달스크리닝검사 지침
조대 및 미세운동
36-1) 한 발로는 1초도 혼자 서 있지 못한다.
- 방 법 : 주변에 잡을 것이 없는 곳에 아이를 세운다. 검사자가 먼저 한 발을 들고서는 시범을 보인다. “자이제 네가 해 볼까. 한 발로 오랫동안 서 있는 거야”라고 말하며 최대한 한 발로 오랫동안 서 있도록 유도한다. 3회 반복하여 가장 긴 시간을 기록한다.
- 판 정 : 아이가 한 발로 최소 1초 이상 서 있으면 통과. 서자마자 균형을 잃거나 몸이 똑바로 펴지지 않았던 경우는 실패로 간주한다.
- 의심 질환 : 운동장애
36-2) 두 발을 동시에 들어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를 못한다.
- 방 법 : 검사자가 먼저 시범을 보이고 양 발을 모아 제자리에서 뛰어보도록 한다.
- 판 정 : 아이의 양 발이 동시에 바닥에서 떨어져 오르면 합격. 내려올 때에는 양 쪽 발이 동시에 닿지 않아도 상관없음. 뛰어오를 때 양 발이 동시에 움직이지 않으면 불합격.
- 의심 질환 : 운동장애
36-3) 직선을 흉내내어 그리지 못한다.
- 방 법 : 검사자가 먼저 시범을 보이고 따라하도록 유도한다.
- 판 정 : 아이가 직선을 그리면 합격. 아이가 그린 직선이 똑바르지 않아도 상관없다.
- 의심 질환 : 미세운동 장애
36-4) 동그라미를 보고 따라 그리지 못한다.
- 방 법 : 위와 마찬가지로 검사자가 원을 여러 번 그려 시범을 보인다. 아이에게 따라하도록 유도한다.
- 판 정 : 아이가 원을 그리면 합격.
개인사회성
36-5) 다른 아이들과 잘 놀지 않거나가상놀이를 거의 하지 않는다.
- 방 법 : 엄마의 보고로 평가할 수 있다.
- 판 정 :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고 자동차 놀이나 소꿉놀이 등을 한다면 합격.
- 의심 질환 : 적응장애
36-6) 옷입기, 잠자기, 변기 사용하기 등에 매우 저항한다.
- 방 법 : 엄마의 보고로 평가할 수 있다.
- 판 정 : 아이의 능동성과 저항을 알아보고 판정함.
언어
36-7) 3단어 문장을 말하지 못한다.
- 방 법 : 검사시간 동안 아이가 말하는 것을 기록한다. 만일 기록을 할 수 없다면 보호자의 보고로 평가한다. 즉, 엄마에게 아이가 평소에 하는 말을 그대로 말해 보도록 하고 기록한다.
- 판 정 : 아이가 적어도 3개의 단어를 합하여 어떤 의미있는 문장을 만들면 합격.
- 의심 질환 : 언어장애
36-8) 자신의 이름을 말하지 못한다.
- 방 법 : 일단 검사자가 질문을 한다. 나이 등도 물어본다. 엄마의 보고를 참고한다.
- 판 정 : 아이가 자신의 이름을 확실히 말할 수 있으면 합격.
- 의심 질환 : 지능저하
인지 적응
36-9) 한 가지 색깔도 알지 못한다.
- 방 법 : 아이에게 빨강, 파랑, 노랑, 초록색으로 된 도형이나 물건을 보여주고 색을 물어 본다.
- 판 정 : 아이가 적어도 한 가지 색의 이름을 말하면 통과
- 의심 질환 : 지능저하
36-10) 간단한 지시사항 2가지를 순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
- 방 법 : 뚜껑이 있는 그릇에 흥미를 끌만한 장난감을 넣고 닫는다. 다시 열어 장난감을 꺼내는 동작을 보여준다.
- 판 정 : 아이가 그릇에 물건을 넣고 닫거나, 열고 물건을 꺼낸다면 통과
- 의심 질환 : 지능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