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필요성
운동의 효과
사람의 몸은 수많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어 생명을 유지하고 건강을 어느 수준 이상의 작극이 필요한데 가장 효과적인 자극은 바로 운동이다. 운동은 세포 자체의 활동성을 높여서 심장, 폐, 혈관, 근육 등 여러 종류의 세포로 이루어진 인체 기관인 형태와 기능을 발달하게 해주며, 생리적 노쇠현상을 지연시킨다.
세포의 활동 수준이 낮아짐에 따라 근육의 힘은 약화되고 섭취한 만큼의 에너지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비만하게 되고 심장, 폐, 혈관 등 여러 기능이 활발하지 못하게 된다.
항상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두통, 스트레스, 변비, 관절염, 불면증, 소화기 장애 등에 뚜렷한 효능이 있으며 특히 심장 질환에 효과를 가져다준다.
운동의 장점
- 머리 : 우울증과 불안증상을 완화시키고 기분을 상쾌하게 한다.
- 심장 : 규칙적인 운동은 심장을 크고 튼튼하게 하여 심장병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해준다.
- 대장 : 대장암 발병율이 낮아진다.
- 허리 : 체지방, 내장지방을 감소시켜 비만을 예방한다.
- 폐 : 호흡근이 튼튼해져 폐활량이 증가하고, 폐(폐포)의 산소교환능력이 좋아져 산소섭취량이 증가하는등 전반적인 폐기증이 향상된다.
- 면역기증 :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몸 안 여러 기관의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어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 혈액순환 : 장기간의 운동효과는 혈관 내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켜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뼈 : 조깅, 걷기, 등산,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체중부하운동은 골밀도를 증가 시킴으로써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 근육 : 운동은 근육을 튼튼하게 함으로써 힘을 강하게 하거나 오랜 시간 반복해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