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12개월
분 야 | 이상소견 | 결 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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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대 및 미세 운동 | 붙잡고 서지 못한다. | |
장난감을 상자에 집어넣는 동작을 흉내내지 못한다. | ||
물체를 잡는 손의 모양, 잡는 방법이 이상하다. | ||
건포도 크기의 물체를 엄지와 검지손가락의 끝으로만 집어들지 못한다. | ||
개인-사회성 | 우유병 등을 자신이 잡고 먹지 못한다. | |
원하는 것을 손가락으로 가리키지 않는다. | ||
언어 | “엄마” “아빠”를 지칭하여 말하지 못한다. | |
“빠이빠이” 등을 따라하지 못한다. | ||
인지-적응 | 자기 이름에 반응이 없다. | |
“깍꿍놀이”에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 | ||
평가(검사자 명) |
생후 12개월 발달스크리닝검사 지침
조대 및 미세운동
12-1) 붙잡고 걷지 못한다.
- 방 법 : 아이를 평평한 바닥에 세우고 아이가 양 다리를 잘 펴서 자신의 체중을 지탱하는 것이 확인되면아이의 양 손을 잡고 살짝 당기며 걷도록 유도한다. 아이가 한 발씩 번갈아 내딛으며 걷는지 관찰한다.
- 판 정 : 아이가 양 손 혹은 한 손을 잡고 걸을 수 있으면 합격. 이때 붙잡아 준 검사자의 손에 전적으로 의지하며 끌리듯이 진행한다면 이 항목은 불합격이고, 만약 붙잡지 않고 혼자서 걸음을 뗄 수 있는아이라면 이 항목은 자동으로 합격한 것으로 판정.
- 의심 질환 : 뇌성마비, 정신지체, 근병증, 정형외과적 이상
12-2) 장난감을 상자에 집어넣는 동작을 흉내내지 못한다.
- 방 법 : 플라스틱 컵이나 기타 작은 용기에 블록, 작은 장난감을 넣는 것을 시범으로 1회 보여준 후 아이앞쪽 테이블에 놓아두고 스스로 같은 동작을 해 보도록 권유하며 아이의 반응을 관찰한다. 이때주의할 점은 물건을 컵 안에 넣어 둔 채로 아이에게 건네면 안되고 반드시 검사자가 다시 꺼낸 후빈 용기를 아이 앞에 놓아두어야 한다.
- 판 정 : 물건을 집어든 손을 컵 근처로 가져가거나 컵 안에 물건 든 손을 넣는 등의 행동을 보이면 합격.만약 아이가 스스로 물건을 집어 들고 컵(혹은 기타 용기)안에 집어넣고 손을 뗄 수 있다면 이 항목을 자동으로 합격한 것으로 판정.
- 의심 질환 : 뇌성마비, 정신지체, 근병증, 정형외과적 이상
12-3) 물체를 잡는 손의 모양, 잡는 방법이 이상하다.
- 방 법 : 검사 도중 언제라도 물건을 잡는 아이의 손 모양을 관찰하여 둔다. 정상적으로 이 연령의 아이는엄지손가락과 다른 손가락들을 이용해서 자연스럽게 물건을 쥐고 집어들 수 있으며 손바닥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판 정 : 엄지와 다른 손가락들을 이용하여 물건을 쥐고 집는 양상이 자연스럽고 손바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합격. 만약 손가락들을 자연스럽게 굽히지 못하거나, 손바닥을 이용하여 물건을 쥐거나, 새끼손가락 쪽을 주로 이용해서 물건을 쥐는 등의 양상을 보인다면 불합격. 또한 양 손의 쥐는 양상이 서로 크게 차이가 있거나, 어느 한 손에 지나치게 힘을 주거나, 어느 한쪽 손만을 이용해서 물건을 쥐는 것도 불합격.
- 의심 질환 : 뇌성마비, 정신지체, 시각장애, 근병증
12-4) 건포도 크기의 물체를 엄지와 검지손가락의 끝으로만 집어들지 못한다.
- 방 법 : 아이를 엄마의 무릎 위에 앉히고 테이블을 보고 검사자와 마주 앉는 자세가 되도록 한다. 건포도크기의 작은 알갱이(sugar pellet, 조리퐁 등)를 아이 앞쪽 테이블에 놓아 살짝 건드리면서 아이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아이가 물체를 잡는 양상을 관찰한다.
- 판 정 : 아이가 엄지와 검지 손가락의 끝 부분만을 이용하여 작은 물체를 집어 든다면(pincer grasp) 합격. 만약 두 손가락 외에 다른 손가락들도 사용하여야 집어들 수 있다면 불합격(참고: 이 항목을검사할 때 주의할 점은 아이의 손에 침이 묻어있지 않아야 하며, 작은 물체가 침에 달라붙어 들려진 경우는 합격한 것으로 볼 수 없다. 또한 아이가 작은 물체에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쳐다보지 않는 경우도 불합격).
- 의심 질환 : 뇌성마비, 정신지체, 근병증, 시각장애
개인사회성
12-5) 우유병 등을 자신이 잡고 먹지 못한다.
- 방 법 : 엄마나 돌보는 사람의 보고를 참고로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이다.
- 판 정 : 아이가 자신이 먹는 우유병을 스스로 붙잡고 먹을 수 있으면 합격.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양육방식의 문제
12-6) 원하는 것을 손가락으로 가리키지 않는다.
- 방 법 : 검사시간 동안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여 두었다가 평가할 수 있으며, 또는 엄마나 돌보는 사람의보고를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 평 가 :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을 때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달라는 행동을 보이면 합격.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자폐성향장애
언어
12-7) “엄마”, “아빠”를 지칭하여 말하지 못한다.
- 방 법 : 아이가 자신의 엄마 혹은 아빠를 특별히 지칭할 때 “엄마” 혹은 “아빠”라는 단어를 사용하는지 알아본다.
- 평 가 : 자신의 엄마를 보고 “엄마”라고 하거나 아빠를 보고 “아빠”라고 한다면 합격. 만약 특정한 인물이아니라 주변의 사람을 모두 “엄마” 혹은 “아빠”라고 한다면 이 항목은 불합격 판정. 또한 의미없이 입술의 움직임에 의해 우연히 “엄마”와 같은 발음을 하였더라도 불합격 판정.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청각장애, 자폐성향장애, 언어 환경 불량, 발달성 언어장애, 언어지연
12-8) “빠이빠이” 등을 따라하지 못한다.
- 방 법 : 검사자 혹은 엄마, 가족 등이 아이에게 “빠이빠이 해라” 라고 말하며 아이의 동작을 유도한다. 이때 손을 흔드는 동작을 시범으로 보여줄 수도 있고, 말로만 “빠이빠이”라고 할 수도 있다.
- 평 가 : 아이가 손을 들어 흔들며 안녕이라는 표시로 “빠이빠이”를 한다면 합격.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청각장애, 자폐성향 장애, 언어환경 불량, 발달성 언어장애, 언어지연
인지 적응
12-9) 자기 이름에 반응이 없다.
- 방 법 : 아이의 이름을 부르거나 이름을 말할 때 반응을 보이는지 관찰한다. 이름을 부르는 사람을 쳐다보거나 응답을 하거나 다가오거나 눈빛이 달라지거나 하는 등의 반응을 보이는지 관찰한다.
- 판 정 : 아이가 자신의 이름을 알아듣고 어떤 형태로든지 반응을 보이면 합격.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불합격 판정.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청각장애, 자폐성향장애
12-10) 깍꿍 놀이에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
- 방 법 : 아이와 마주 앉아 가림판이나 책, 수건 등을 이용하여 검사자의 얼굴을 숨긴 후 “깍꿍”하며 다시얼굴을 보여준다. 검사자는 즐겁게 놀이하는 동작으로 하며, 만약 아이가 검사자를 낯설어 하며잘 반응하지 않을 경우, 엄마나 가까운 가족이 검사자 대신 깍꿍 놀이를 하여 아이의 반응을 유도하도록 한다.
- 판 정 : 아이가 적극적으로 가림판을 치우거나, 가림판 뒤쪽을 쳐다보며 검사자를 찾는 등의 반응을 보이면 합격. 아이는 즐거워하면서 반복해서 같은 놀이를 하려고 하며, 자신의 얼굴을 숨겼다가 다시내미는 등의 반응을 보일 수 있음. 만약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거나 아예 관심도 없다면 불합격판정.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자폐성향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