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강
이 동영상은 보건복지부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 “몬스터마을의 미스터리” 내용으로 무단 도용 및 발췌를 금합니다.
치아의 구조
치아의 구조 동영상 대본 - 자, 입안을 들여 다 보며, 치아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 친구들 입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붉은 잇몸과 하얀 치아가 보이지? 붉은 잇몸 속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아보자. 잇몸 속에는 치아의 뿌리를 감싸고 있는 잇몸 뼈가 있고, 잇몸 뼈를 이불처럼 감싸고 있는 치은이 있어. 치아와 잇몸 뼈 사이에서 서로를 붙여주는 치주인대라는 것이 있는데, 치주인대는 이가 음식을 씹을 때 치아에 가해지는 힘을 분산해준단다. 자, 다음으로 치아를 살펴볼까? 치아에 위쪽 가장 바깥층은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한 법랑질로 이루어져있고. 그 안쪽은 상아질이라는 물질이 차지하고 있어. 치아에 뿌리 부분은 백악질이라는 층이 감싸고 있어서 아까 보여준 치주인대와 더불어 치아와 잇몸이 잘 붙게 해준단다. 치아에 가장 안쪽에 있는 치수는 치아 속에서 잇몸 속까지 연결되어 있는데, 신경과 혈관이 지나고 있어, 치아에 영양분을 공급해주지.
치아의 역할
치아의 역할 동영상 대본 - 친구들의 얼굴 생김새가 다르듯이 치아의 모양새도 다르단다. 치아의 모양새가 다른 것은 이유가 있어. 납작하게 생긴 앞니는 음식물을 싹뚝싹뚝 가위처럼 자르는 역할을 해. 뾰족하게 생긴 송곳니는 고기와 같이 질긴 음식물을 찍찍 뜯고 찢는 역할을 해. 작은 어금니는 앞니와 송곳니를 거쳐 잘라지고 찢어진 음식을 으드득 부수는 역할을 해. 절구나 호두까기처럼 말이야. 큰 어금니는 작은 어금니가 부숴준 음식물을 스윽스윽 곱게 갈아주는 역할을 해. 맷돌이나 그라인더, 믹서같은 역할을 하는 거지. 이렇게 앞니 송곳니, 작은 어금니, 큰 어금니를 차례대로 통과하며 잘리고 뜯기고 찢긴 후 부서지고 갈린 음식물은 친구들이 소화하기 좋은 상태가 되는 거야.
충치의 진행과정
충치의 진행과정 동영상 대본 - 입 안을 들여 다 보자. 평소에 칫솔질을 잘 하지 않으면 이 표면에 끈적끈적한 누런 막이 생겨. 이게 바로 치면세균막 이라는 건데, 그 속엔 음식찌꺼기와 함께 수많은 세균들이 득실득실 거리고 있어. 이 많은 세균 중에 뮤탄스균 이라는 것이 있어. 이것봐! 치면세균막 속에 살고있는 뮤탄스균이 보이지? 저 녀석을 주의깊게 살펴봐야해. 음식이나 간식을 먹고 나면 치아표면에 찌꺼기가 남게 되겠지? 뮤탄스균은 찌꺼기 속에 당분, 쉽게 말해서 설탕을 제일 좋아해. 뮤탄스균이 당분을 먹고 분해한 다음 산이라는 것을 만들어. 이 산이 치아를 서서히 파괴하는 거야. 이렇게 치아가 상하게 되는 것을 충치라고 부르는데, 심해지면 참을 수 없을 만큼 아프게 되는 것이지. 자, 치아를 아프게 한 범인이 밝혀졌어. 그것은 바로 충치를 만드는 뮤탄스균이야!
올바른 칫솔질
올바른 칫솔질 동영상 대본 - 칫솔질을 열심히 해도 올바른 방법으로 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잘못된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면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을 수 있거든. 그럼, 음식물 찌꺼기를 잘 빼낼 수 있는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알아볼까? 우선 칫솔에 치약을 완두콩만한 크기로 짜. 그리고 칫솔질을 시작하자. 칫솔질을 할 때 중요한 것은 이렇게 치아의 씹는 면과 칫솔 머리 뒤쪽을 평행하게 놓은 후 칫솔털이 잇몸부터 치아 끝 쪽까지 닦으며 움직일 수 있도록 회전시키는 거야. 그렇게 해야 칫솔털이 움직이면서 잇몸과 치아사이, 치아와 치아사이에 붙거나 끼어있는 음식물 찌꺼기가 잘 빠지거든. 칫솔을 잡은 손목을 잘 돌려야해.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계속하다보면 익숙해질거야. 칫솔을 움직이며 잘 봐봐 이렇게 칫솔을 회전시키면서 순서대로 닦는 거야. 이제 순서를 알아보자. 칫솔을 오른쪽 어금니 바깥쪽에 넣어 윗니부터 닦는 거야. 오른쪽 어금니 바깥쪽, 앞니와 송곳니 바깥쪽, 왼쪽 어금니 바깥쪽 순서로 닦아줘. 그다음은 칫솔을 안쪽으로 넣고 반대방향으로 오면 돼. 왼쪽 어금니 안쪽, 앞니와 송곳니 앞쪽, 오른쪽 어금니 안쪽 순서로 닦아줘. 이제 아랫니도 해야지. 마찬가지로 오른쪽 어금니 바깥쪽, 앞니와 송곳니 바깥쪽, 왼쪽 어금니 바깥쪽 순서로 닦아줘. 왼쪽 어금니 안쪽, 앞니와 송곳니 앞쪽, 오른쪽 어금니 안쪽 순서로 닦는 거야. 앗! 아직 끝난게 아니야. 음식물을 씹는 면도 닦아야겠지? 마지막으로 입천장과 혀를 닦는 것도 잊지마. 이제 알겠지? 칫솔을 회전시키면서 잇몸에서 치아 끝 쪽으로 닦아주되, 한 부위당 최소 10번씩 닦아주고, 잇몸과 혀도 닦아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해. 치아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을 실천해야 한단다.
치실사용방법
치실사용방법 동영상 대본 - 올바른 칫솔질이 중요한건 알고 있지?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야. 올바른 칫솔질을 하고 이것까지 사용하면 치아가 더 깨끗해지고 건강해진단다. 그건 바로 치실이라는 물건이야. 치실을 사용하면 치아 사이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더욱 깨끗하게 없앨 수 있어. 그렇기 때문에 잇몸병 예방효과가 만점이지. 올바른 방법으로 칫솔질을 한 다음엔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 그렇다면 치실은 어떻게 사용해야하는 걸까? 1. (일) 치실을 30에서 40cm정도 길이로 자르고 양손 가운데 손가락에 감기. 2, (이)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치실을 2에서 5cm 정도 길이로 잡기. 3. (삼) 치실을 한 번에 푹 넣으면 잇몸이 다칠 수 있으니 톱질하듯 앞뒤로 움직이며 치아사이에 슬금슬금 끼워 넣기. 4. (사) 치실로 치아를 C자 모양으로 감싸고 두, 세 번 정도 아래위로 쓸어주기. 이제 알겠지? 칫솔질과 함께하면서 치아를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은 바로 칫솔질 후에 사용하는 치실이란다.
구강건강을 위한 식습관 관리
구강건강을 위한 식습관 관리 동영상 대본 - 냉장고를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자. 어떤 음식들이 치아에 도움을 주는지, 치아에 좋지 않은지 찾아보자구. 1.(일) 우유, 멸치와 같이 칼슘이 많은 음식. 뼈 채먹는 생선인 멸치와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은 우리의 뼈와 치아가 튼튼하게 자라게 해준단다. 2.(이) 채소, 과일과 같이 오래 씹을 수 있고 물기가 많은 음식. 이 음식들을 먹다보면 오래 씹게 되는데, 이 때 침이 많이 나와서 입안이 깨끗해지는데 도움을 준단다. 3.(삼) 설탕이 많이 들어가고 끈적거리는 음식. 설탕이 많이 들어간 콜라, 아이스크림, 초콜릿, 사탕, 카라멜, 엿, 사이다 같은 음식은 뮤탄스균이 참 좋아하는 것들이야. 게다가 끈적하게 치아에 달라붙어서 잘 지워지지 않아. 그만큼 충치가 생길 위험도 크겠지? 이제 어떤 음식들이 치아에 도움을 주는지, 치아에게 좋지 않은지, 알겠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고 치아를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음식은 많이 먹고,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너무 많이 먹지 말고, 먹고 난 뒤에는 꼭 칫솔질을 하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