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요통

>건강정보 >올바른운동 >질환별 운동정보 >요통

요통이란?

과거에는 허리가 아프다고 하면 노인병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50~60대에서 주로 호소하는 증상이었으나 최근에는 왕성한 활동기의 청,장년기 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96년 보건복지부 발표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30대 이상의 성인 중 60%이상이 한번 이상의 통증을 호소한 경험이 있다는 심각성을 지적하였다. 요통은 감기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정형외과나 신경외과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질환이다. 요통은 성별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것이지만 다행스럽게도 요통 환자의 3/4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며, 지속적이고 규칙적인 신체운동, 바른 자세, 올바른 활동습관, 적정 체중의 유지 등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요통의 예방

요통 예방과 치료를 위한 생활요령

  • 옆으로 누운 태아 모양 자세

    [옆으로 누운 태아 모양 자세]

  • 물건을 들때 좋지 않은 자세

    [물건을 들때 좋지 않은 자세]

  • 1서 있는 자세
    귀 · 어깨선단 · 엉덩이 뼈의 중앙 · 슬개골 바로 뒷부분·발목 뼈 외측의 정면라인이 일직선이 되어야 요통을 예방할 수 있다.
  • 2수면 자세
    수면자세는 옆으로 누운 태아 모양이 건강한 척추를 유지하는데 가장 좋다.

    수면 자세 이미지

  • 3앉은 자세는 등보다 허리가 등 받침에 밀착되도록 해야 척추가 곧게 펴진다. 무릎은 의자와 직각이 되게 하고, 다리를 꼬는 자세는 허리에 부담을 주므로 피한다.
  • 4바른 들기 자세로 허리를 보호하자.
    물건을 들 때는 물체를 되도록 몸에 밀착시키고 , 허리를 구부리지 않고 무릎을 굽혀 든다. 척추를 편 채 엉덩이와 다리의 근육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바른 들기 자세 이미지

  • 5오래 앉아 일하는 사람은 가끔 허리를 뒤로 젖히고 간단한 걷기동작, 또는 10분 정도의 요통방지 체조를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

운동요법

요통예방체조

  • 앉아서 허리숙이기

    [앉아서 허리숙이기]

  • 누워서허리들기

    [누워서 허리들기]

  • 허리들어 다리펴기

    [허리들어 다리펴기]

  • 엎드려다리들기

    [엎드려 다리들기]

  • 엎드려 손발 교대들기

    [엎드려 손발 교대들기]

  • 고양이 등체조

    [고양이 등체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지원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4897
  • 부서팩스번호 02-2670-4873
  • 최종수정일 2020.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