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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임신수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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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부의 식사수칙

  • 정상적인 체중 증가가 되도록 한다.
  • 열량과 단백질을 비롯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한다.
  • 칼슘의 섭취를 위해 우유를 하루에 2컵 이상 마신다.

    - 우유 외 치즈, 요구르트, 두부, 뼈째 먹는 생선은 칼슘의 좋은 급원이다.

  • 임신 20∼24주부터는 주치의와 상의하여 철분과 엽산(비타민의 일종) 보충제 복용.
  • 카페인(커피, 홍차, 녹차, 초콜릿, 코코아, 콜라)은 피하도록 한다.
  • 술, 담배는 절대 삼간다.

임신부의 정상적인 체중 증가 정도

임신하기 전에 저체중이나 비만하였다면 다음과 같이 체중을 증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신부의 정상적인 체중 증가 정도 - 임신하기 전 체중, 바람직한 체중 증가량(kg)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임신하기 전 체중 바람직한 체중 증가량(kg)
정상 10~12kg
저체중 12.5~18kg
비만 7kg
쌍태아 임신 16~20.5kg

임신 중의 영양소 권장량의 변화

임신 중의 영양소 권장량의 변화 - 구분, 연량(kcal), 단백질(g), 칼슘 (mg), 철분 (mg), 비타민C (㎍RE), 추가식품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분 연량(kcal) 단백질(g) 칼슘 (mg) 철분 (mg) 비타민C (㎍RE) 추가식품
비 임 기 2000 55 700 16 70 균형잡힌 식사
임신전반기 +150 +15 +300 +4** +15 우유1컵(200cc), 채소
임신후반기 +350 +15 +300 +8** +15 우유1컵, 계란1개, 사과1개, 채소, 고기60g(생선70g)

(한국인 1 일 영양권장량 , 제 7 차개정 , 2000) ** 철 보충제 권장)

수유부의 식사수칙

  • 충분한 열량을 섭취한다.
    • 산후 첫 6 개월 동안은 이중 100∼300 kcal 를 임신기간에 저장되었던 체지방에서 공급하므로     400~500kcal 를 추가로 섭취해야 한다 .
  • 식품을 골고루 섭취한다.
    • 체력약화를 초래할 수 있기에 우유 , 어육류 , 채소 , 과일을 매일 균형있게 섭취한다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 수유에 필요한 수분 공급을 위해 적어도 하루 2 L 이상의 물을 마신다.
  •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 커피 , 홍차 , 녹차 , 코코아 , 콜라 , 초콜릿 )은 가급적 피한다.
  • 약물복용 , 흡연 , 음주는 피한다.
  •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임신 중의 영양소 권장량의 변화

임신 중의 영양소 권장량의 변화 - 구분, 연량(kcal), 단백질(g), 칼슘 (mg), 철분 (mg), 비타민C (㎍RE), 추가식품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분 연량(kcal) 단백질(g) 칼슘 (mg) 철분 (mg) 비타민C (㎍RE) 추가식품
비 임 기 2000 55 700 16 70 균형잡힌 식사
수유기 +400 +20 +400 +2 +35 우유2컵(400cc), 계란1개, 사과 1개, 채소, 고기60g(생선70g)

(한국인 1 일 영양권장량 , 제 7 차개정 ,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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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지원과
  • 최종수정일 2019.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