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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기의 영양

표준체중에 맞는 영양권장량이 섭취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인 1일 영양권장량, 제7차개정, 2000)

한국인 1일 영양권장량, 제7차개정, 2000 - 구분, 연령, 신장 (cm), 체중 (kg), 에너지 (kcal), 단백질 (g), 칼슘 (mg), 철분 (mg)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분 연령 신장 (cm) 체중 (kg) 에너지 (kcal) 단백질 (g) 칼슘 (mg) 철분 (mg)
남 자 20~29 67 174 2500 70 700 12
30~49 68 170 2500 70 700 12
50~64 68 168 2300 70 700 12
여 자 20~29 54 161 2000 55 700 16
30~49 55 158 2000 55 700 16
50~64 57 157 1900 55 700 12

중·노년기의 영양문제의 중요성

45세 이후부터는 근육량의 감소로 기초대사량이 줄고, 활동량도 감소하게 되므로 전체적인 열량필요량이 줄게 되어 섭취하는 열량을 감소시키지 않으면 비만이 되기 쉽다. 그리고,

소화기계의 변화

소화기능의 저하, 변비 위험

중추신경계의 변화

감정, 인지, 시각, 청각, 기억을 담당하는 대뇌 부위의 세포 수가 현저하게 감소.

내분비계의 변화

노화와 함께 호르몬의 합성과 방출이 손상을 받아 호르몬의 이용도가 감소

심장 순환계의 변화

심장에 부담이 증가, 심장 근육의 펌프 효과도 감소하여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제한.

신장의 변화

신장 기능이 40% 정도 감소하여 약물이나 대사 산물을 처리 시간이 많이 걸림.

호흡기계의 변화

폐포 표면적이 감소하고 탄력성도 줄어들어 산소를 조직에 공급하는 일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보다 나은 식습관에 적응하도록 계속적인 훈련을 할 때 건강하고 활기찬 중, 노년기를 보낼 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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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19.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