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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의 성장발달과 식생활

  • 개인마다 성장률 다르며 이에 따라, 영양소요구량과 식품섭취량에도 많은 차이가 따른다.
  • 입맛 변화도 아주 심해짐. 즉, 어떤 음식을 한동안 전혀 먹지 않거나 갑자기 아주 많이 먹기도 하고, 한 식품에 대한 기호가 매일 또는 매주 달라지기도 한다.
  • 이러는 현상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서도 비만이나 체중부족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어린이의 식사는 단순히 영양을 섭취한다는 것 뿐 아니라 부모와 어린이간의 전체적인 상호관계 안에서 자신과 세상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린이를 위한 식생활 실천지침

건강한 음식을 매일 먹이자

우유를 매일 2컵이상 마시고
여러가지 채소를 매일 먹습니다
(채소, 과일, 우유)

매일 운동하고 알맞게 먹자

매일 걷기, 줄넘기, 뛰어놀기 등의
운동을 합니다

아침 밥을 꼭 먹자

아침을 꼭 먹고 고기, 생선, 달걀
콩제품을 골고루 먹습니다

간식은 영양소가 많은 제품으로

과자, 음료수, 패스트푸드는 적게 먹고
불량식품은 먹지 않습니다

음식을 낭비하지 말자

음식은 먹을만큼 덜어서 먹고
남기지 않습니다

식사예절을 지키자

식사예절을 잘 지킵니다

학동기 발육표준치와 영양소 섭취기준
학동기 발육표준치와 영양소 섭취기준 - 구분, 연령, 신장 (cm), 체중 (kg), 에너지 (kcal), 단백질 (g), 칼슘 (mg), 철분 (mg), 수분 (mL)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분 연령 신장 (cm) 체중 (kg) 에너지 (kcal) 단백질 (g) 칼슘 (mg) 철분 (mg) 수분 (mL)
남자 6-8세 122 23.8 1600 25 700 9 1700
9-11세 138 34.5 1900 35 800 12 2000
여자 6-8세 120 22.9 1500 25 700 9 1600
9-11세 138 32.6 1700 35 800 12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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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보건지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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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서팩스번호 02-2670-4873
  • 최종수정일 2019.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