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원

영등포공원
위치
서울 영등포구 신길로 275
면적
61,544㎡
전화번호
02-2670-3716~7

상세정보

1933년 ㈜소화기전 맥주로 출발하여 60여 년 동안 약 1백억 병의 맥주를 생산해 온 우리나라 최대 맥주회사 중 하나인 ㈜OB맥주의 최초 공장터로서 97년 경기도 이천으로 공장이 이전되면서 서울시에서 공원 녹지 확충 5개년 계획에 따라 이 부지를 매입하여 97년부터 98년 7월까지 공원으로 조성하였습니다. 맥주 제조에 이용되던 담금솥을 이 공원의 랜드마크(Land Mark) 로 남겨두었습니다. 영등포 롯데백화점 후면부의 경부선 철로와 신길로 사이에 위치하여 주변의 밀집 주거 지역과 준공업 지역이 대부분으로 공원녹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여건 속에 조성,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공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주요시설> - 관리시설 : 관리사무소, 공원 등, 안내판 - 조경시설 : 음악분수, 파고라, 연못, 개울, 벽천, 잔디밭 - 운동시설 : 농구장, 배드민턴장, 풋살경기장 - 편익시설 : 주차장, 공중전화, 음수전, 화장실, 의자 - 휴양 시설 : 야외정자 주요 식물 <주요 식물> - 수목 : 소나무, 층층나무 등 56종 50,551주 - 초화 : 옥잠화, 각시붓꽃 등 38종 26,945본

주요시설

원형광장

원형광장 한 가운데에 기존 공장굴뚝을 랜드마크 요소로 남겨두려 했으나 안정상의 이유로 영등포구의 상징목인 느티나무로 변경하였으며 주변은 서울시 행정구역을 구 단위의 표석으로 형상화하였습니다. 느티나무는 영등포구를 상징합니다.

건강지압보도

무엇보다도 이 공원에서 가장 인기를 끄는 공간은 원형광장에 인접한 장식 화단을 따라 기다랗게 조성된 건강지압보도입니다. 평일에도 동네 어르신들과 아주머니들로 북적거립니다. 부드러운 흑색 자갈을 깔아놓은 3m x 40m 규모의 조그만 공간이 공원 내 어떠한 시설보다 인기를 끌고 있음은 한국적인 정서를 감안해 볼 때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릅니다.

음악분수

공원 내 수경공간 요소로 동문 진입광장 부근의 시원스러운 음악분수와 맞은편에 조성된 개울이 더운 여름 청량감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담금솥

맥주 제조공정에 이용하던 순동재의 담금솥으로 영등포공원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며 원형광장과 함께 만남, 모임, 소규모 행사 등이 이루어지는 공원 이용의 중심공간입니다.

야외무대

레벨 차이 극복하고자 조성된 성토지역 주변으로는 야외무대와 놀이문화마당을 입지시켜 동적인 형태를 수용하고자 하였습니다.

위치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