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림천 물길

도림천 물길

하천에서 꽃피는 문화다양성
도림천 메인

우리가 애정하는 도림천은 지역적, 생태적으로 독특한 면을 가지고 있다. 대림역 가까이의 도림천은 하천 양쪽으로 영등포구와 구로구가 있고, 도림천 전체는 관악구, 동작구 총 4개의 구가 걸쳐있으며 안양천으로도 이어져 있다. 비가 자주 오는 여름에는 물이 넘치고 지방하천 중에서도 유속이 무척 빠르며, 겨울에는 건천이다. 그만큼 도림천의 사계절은 다양한 색을 지닌다. 도림천은 관외에서 방문하는 유동 인구보다 산책, 자전거라이딩, 색소폰 연주 등 매일같이 방문하는 구민들이 이용하는 하천이다. 대림역 주변은 중국 동포들이 많이 거주하며 터전을 일구며 살아가고 있으며, 주변의 학교와 상권 모두 다언어를 쓰는 주민들이 거주하기에 다양한 문화를 내포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코스예약하기
도림천 이미지

사계절 다양한 색을 지닌
도림천

도림천은 서울시 관악구 관악산에서 발원하여 관악구-동작구-영등포구-구로구, 4개구를 거쳐 신정교 근처에서 안양천으로 흘러드는 하천이다. 서울대입구에서부터 안양천 합류 지점까지 14.2km 구간 중 영등포 구간은 4.3km 정도로 평소에는 유량이 적고 겨울에는 건천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경제개발정책에 따라 황폐해진 도림천은 2000년 들어 하천 생태계 중요성에 따라 자연형 생태하천으로 되살리는 작업을 진행하였고, 왜가리, 쇠백로, 청둥오리, 청개구리, 붕어, 잉어, 개망초, 냉이, 큰금계국, 쇠별꽃 등 다양한 동식물들을 도림천에서 볼 수 있다.
대림3유수지 사진

치수, 방재는 물론 종합체육시설로 탈바꿈하는
대림3유수지

대림3유수지는 집중강우로 인하여 급증하는 제내지(堤內地) 및 저지대의 배수량을 조절하고 이를 하천에 방류하기위하여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시설로서 1976년에 조성되었다. 최근에는 유수지의 기본 기능인 치수, 방재는 지속 유지하는 동시에 유수지를 복개하여 구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종합체육시설(수영장, 체육관 등) 건립예정으로 도림천과 연계하여 주민 생활체육 및 여가공간으로 재 탄생될 예정이다.

대림중앙시장 사진

한국 속의 작은 중국
대림중앙시장

대림동은 서울에서 중국 현지의 풍경과 분위기를 다소 느낄 수 있는 이색지역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특히 대림중앙시장은 재래시장으로 시작된 곳과 그 양쪽으로 새롭게 형성된 시장이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이곳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며 한국 속의 작은 중국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전국에 많은 차이나타운이 있으나 짜장면 탕수육이 아닌 중국현지 음식체험과 식재료를 모두 구할 수 있는 지역은 대림중앙시장이 유일하다. 시장에서는 각종 향신료와 중국재료를 사용한 훠궈, 마라탕, 샤오롱바우, 양꼬치 등 중국 현지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식당들이 즐비하다.

도림천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