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민원번호, 작성자, 이메일, 연락처, 우편번호, 주소, 상세주소, 제목, 내용, 공개여부, 등록일
제목 [공개]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건 관련, 서울시와 영등포구의 구유지 사용 문제에 대한 비공식 협의
등록일 2023.03.24 13:43
내용 토지 무상 사용 관련하여, 시와 구에서 구유지 사용문제에 대해 그동안 비공식 협의를 추진하였다고 하였는데,
구체적인 협의 내용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번 답변 주신 건에 따르면 시립시설은 시유지 건립 원칙, 구유지에 시립 시설 건립할 시 토지 교환 추진 등에 대해 시 및 시의회 측에서 발언하였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토지 교환 추진' 을 통한 방향도 논의 되었을 것이라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협의 사항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문화체육과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23.03.29 17:34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장 최호권입니다. 구정에 대한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소중한 의견을 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제2세종문화회관’과 관련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구는 그동안 구의회 시정연설, 각종 언론 인터뷰, 영등포구 소식지, 구민·지역주민단체·지역문화예술인 등이 참석한 여러 차례의 간담회와 행사 등을 통하여 당초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예정지의 문제점과 이를 해소할 다양한 대안에 대하여 널리 알려왔고, 그러한 자리에서 나온 격려 의견은 물론, 우려의 목소리까지도 모두 하나하나 소중하게 챙겨 들었습니다.
특히 “구유지 무상사용의 지속성 담보”는 공유재산법에 따라 현 시점의 현 구청장이 처리할 수 없는, 미래 구청장의 권한을 침범하는 법적 문제임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사항을 서울시에 적극 알려 부지 교환이나 매입 등의 유상 취득, 관내 시유지 건립 등의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그 결과 서울시에서 세계적인 수변 랜드마크형 문화시설 구축과 향후 제2세종문화회관의 안정적 운영을 목표로 “여의도공원 건립”으로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구민 품으로 다시 돌아온 문래동 구유지에 구립 복합문화시설 건립을 위한 주민설명회 등 구민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건립방향을 신속히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구정 발전을 위한 귀하의 고견에 감사드리며, 더 궁금하신 점은 영등포구 문화체육과(☎02-2670-3144)로 문의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