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민원번호, 작성자, 이메일, 연락처, 우편번호, 주소, 상세주소, 제목, 내용, 공개여부, 등록일
제목 [공개]당산역 비둘기 문제
등록일 2022.12.05 09:42
내용 몇주 전부터 당산역 비둘기 개체수가 많아져서 통행하는데 너무 불편하고 위생 문제도 심각해 보이는데 처리 좀 부탁드려요.
이 문제 보니까 몇년전부터 계속해서 민원 들어오고있는데 대체 왜 해결이 안되고 있는건가요?
말뿐인 대책 말고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책으로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

푸른도시과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푸른도시과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22.12.08 14:04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장 최호권입니다.
먼저 최○서 님께서 겪으신 비둘기로 인한 불편에 대하여 심히 공감하며, 당산역 비둘기 조치 요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구에서는 집비둘기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유해 집비둘기 관리업무 처리지침(환경부)’에 의거하여 집비둘기 먹이 제공 금지를 위한 계도(현수막 게첨, 민원접수 시 민원 현장 순찰 및 안내) 및 조류기피제를 설치하여 집비둘기를 관리 중입니다.
특히 당산역은 집비둘기 밀집구역으로 확인되어 2022.2월 서울교통공사로 당산역 고가다리 하부에 비둘기 방지망 설치를 요청하였으며, 당산역 일대 집비둘기 개체 수 증가에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는 집비둘기에 먹이 주는 행위를 제재하고자, 최근 집중적인 순찰을 실시하여 주기적으로 먹이를 주는 행위자에게 현장 계도(2022.11.29.)를 실시하였습니다.
다만 ‘유해 집비둘기 관리업무 처리지침(환경부)’에 의거 집비둘기 먹이 제공 금지는 계도사항일 뿐 단속의 법적 근거가 없어 행위자에 대한 강력 조치가 어려우며, 1회성 계도만으로 행위를 완전히 제재할 수 없기에 지속적인 현장 순찰 및 계도를 실시하여 당산역 일대 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을 경우 우리 구 푸른도시과(☎02-2670-3762, 담당 김효정)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안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