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민원번호, 작성자, 이메일, 연락처, 우편번호, 주소, 상세주소, 제목, 내용, 공개여부, 등록일
제목 [공개]안양천 관리
등록일 2014.06.30 14:43
내용 1. 풀/초지 예초작업
신정1교 부근의 초지, 자전거 갓길 부근, 둑길 산책로 좌우 초지 등의 풀을 절단/예초작업을 실시하고 있기에 관리사무실을 방문하여 사유를 질의, 단순히 보기가 그래서라는 답변인데, 병해충 예방, 자전거길/산책로의 장애물이 아닌데도 기어코 수시로 절단함은, 황량한 서울의 녹지대/초지대의 증대, 이로인한 여러 환경(대기, 기온 등)개선에 많은 도움 될 것의 역행정처리인 것 같다. 예초작업으로 인한 예초기의 배기가스분출, 풀없는 녹지대로 인한 고온현상을 고려해 보는것이 좋을 것 같다. 혹이라도 일용인부들의 취업통계와 관련이라면 안양천 고수부지는 물론이고 관내의 막힌 하수구 정비/청소, 안양천 승강기 내외부 청소, 융기 침하된 산책로/자전거 길 등의 간단한 개보수 등 찾아 보면 여러 개선책이 있을 것 같다.
2. 예초작업 한 풀 제거
위와 같이 작업한 풀을 말린 다음 수거하여 퇴비로 사용/폐기하든지 해야 함에도 작업자들은 그 바로 옆 풀더미로 던져 놓는다.이는 추후 장마 때 고수부지까지 침수 시 배수장애물로 바뀔뿐만 아니라 배수구 등을 막아서 2차 피해를 예상할 수 있다. 실제로 지지난 주의 영등포지역에 내린 국지성 호우 시 안양천 고수부지 개소 개소, 특히 어린이교통체험장 부근의 배수구가 막혀 그 주위 자전거 길이 배수되지 않았으며, 황톳길이 된 적이 있다.
3. 효과적이고 적절한 시기의 녹지관리
13년 11월 경 인공폭포와 한강합류지점 사이 둑, 한솔 아파트 건너편에 녹지대를 조성코자 시멘트 블록 위, 고수부지에 인공적으로 작업한 바 있다. 그러나 금년 봄 새싹이 돋을 무렵에는 10%도 돋지 않았고 잡풀/쇠뜨기만 무성하였다. 본인이 5월 초순경 관리사무실을 방문, 이러한 사실을 담당자에게 알리니 전혀 모르고 있는 것 같은 답변(확인해 보겠다)이었고 얼만 후 같은 종류로 재차 심어졌으며 현재는 많이 무성해졌다. 착오도 있을 수 있지만 11월에 심는 시기가 적절하지 않은 것 같고, 이로 인한 2,3중의 재료비, 인건비, 모두 국민의 혈세이지 않겠는가?
********* 얼마 전에 신문고에 올린 상세자료/첨부사진 등에서의 검토회신으로 보아 현장을 거의 모르는
탁상처리로 인한 실망에서 금번엔 단거리이니 책임 실무자가 현장 검토/확인 후 바른 행정처리를 바라면서 맺습니다.

푸른도시과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푸른도시과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14.07.02 18:14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장 조길형입니다.
우선 귀하께서 안양천을 이용하면서 불편을 느끼신 점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구에서는 주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산책을 하고 자전거도 탈수 있는 휴식과 여가 공간을 조성하고자 안양천 제방사면의 위해식물을 제거하고 다양한 초화류를 식재하는 사업을 연차적으로 시행하여 왔습니다.

안양천은 일반 공원에 비하여 우기시 침수 등으로 인하여 생육 가능한 수종이 한정되어 있고, 생육조건이 좋지 않아 잡초가 무성해지는 등 하천경관이 불량하여 한정된 예산과 인력으로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많음을 넓으신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구에서는 하천변 무성한 풀로 인하여 뱀 출몰 등을 염려하고 이용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주민들이 있어 자전거도로, 산책로, 운동장, 체육시설물 등 주민 이용이 많은 지역은 주기적으로 예초작업을 하고 있으며, 기타 장소는 되도록이면 자연환경 그대로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건의하신 데로 예초작업한 풀은 앞으로는 한 곳에 모아서 처리하도록 시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말 양화교에서 한강합수부 구간 제방 사면에 식재한 초화류 중 일부에 하자가 발생하여 올해 5월 말에 하자조치 하였고 현재는 제 모습을 찾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귀하께서 안양천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좋은 의견 주신 점에 감사하다는 말씀드리오며, 앞으로는 더욱더 안양천 녹지대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우리구 푸른도시과(T.2670-3772, 담당 이혜정)로 문의하여 주시면 정성을 다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가족모두 건강하시고 늘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