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민원번호, 작성자, 이메일, 연락처, 우편번호, 주소, 상세주소, 제목, 내용, 공개여부, 등록일
제목 [공개]GTX-B노선 노후된 여의도 아파트 지하 통과 절대 반대입니다.
등록일 2020.07.20 11:42
내용 1) 여의도 진입 GTX-B노선(안)과 관련하여 검토요청
- 여의도는 1970년대 건축한 아파트 단지가 있습니다. 또한 노후로 인해 재계발을 논의하고 있는 상태임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024년도 계통예정인 GTX-B노선이 노후가된 아파트 지하를 통과할 예정임을 국토부에서 공지하였습니다.
- 상기 아파트는 안전진단결과 재건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하를 개발한다는 것은 아파트의 붕개, 벽면의 훼손,
거주민의 불안 등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공사를 진행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판단됩니다.
- 또한 강남구청에서는 거주민을 위해 공사금지 및 행정재판까지 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부디 영등포구청장님께서는 여의도 “거주민의 안전”을 고려하시어 GTX-B노선에 대해 국토부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팀
(심재윤 주무관 044-201-3969)에게 당초 계획(안)의 변경을 강력히 요청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여의도 진입 GTX-B노선(안)과 관련하여 변경(안)
- 당초 아파트 지하를 통과할 것으로 계획된 GTX-B노선을 여의도 한강공원 지하를 통과하여 기존 여의나루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
- 첨부파일 3안으로 변경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첨부파일

교통행정과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교통행정과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20.07.23 11:40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장 채현일입니다.
우리구 교통행정에 관심을 갖고 의견주신점 감사드리며, 건의하신 GTX-B노선 여의도 주거지역 통과 반대 요청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GTX-B 노선은 국토교통부에서 예비타당성을 완료하고 기본설계 용역이 진행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국토부를 방문하여 여의도공원 경유 노선 등 대안노선(안)을 국토교통부에 기 제출하고 국토부 의견을 확인한바 현재까지 구체화된 내용은 없으며 기본설계시 사유지 밑을 경유하지 않도록 노선계획 반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설명이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국토교통부 기본설계 결과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며 신뢰할만한 수준의 결과가 확인되면 주민들에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주신점 다시한 번 감사드리며, 이와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은 교통행정과(담당 김대현, ☎2670-3874)로 연락 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늘 건강에 유념하시고 항상 웃음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