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민원번호, 작성자, 이메일, 연락처, 우편번호, 주소, 상세주소, 제목, 내용, 공개여부, 등록일
제목 [공개]'영등포구청' 무인민원발급기는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한 것 아닌가요? 휴일 오후 영등포구청에서 이용 못하는 이유가 뭡니까?
등록일 2022.02.06 14:15
내용 -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이달부터 365일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한다.(영등포소식 보도자료)
https://www.ydp.go.kr/www/selectBbsNttView.do?bbsNo=45&nttNo=223723&key=2868

- 영등포구, 무인민원발급기 365일 24시간 운영(한민일보, 영등포신문 등등)
http://www.hanmin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60

- 영등포구청 홈페이지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안내
https://www.ydp.go.kr/www/contents.do?key=2679&

-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무인민원발급창구 24시 운영으로 급한 서류 때문에 밤새 마음 졸이는 일 없기를 바란다.”라며 “구민의 작은 목소리도 경청하며 불편 없는 행정을 구현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내일 갑작스레 주민등록 등본을 써야 할 일이 생겨서 오늘(6일 일요일)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가능한지 찾아보니,

구청장님이 구청에서 24시간 365일 이용 가능하도록 하셨다는 영등포구 보도자료를 확인하고

오후 1시 40분경 '당산1동주민센터'와 '영등포구청'을 방문했지만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지 못했습니다.


당산1동 주민센터는 입구부터 잠겨있었지만 휴일 이용이 불가능 할거란 걸 예상 하고 구청 가는길에 들러본거라 별 상관 없었습니다.

영등포구청은 내부 입장은 했으나, 앞에 앉아 있던 직원이 '관계자 아니면 입장 불가능하다'면서 눈앞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이 불가함을 통지했습니다.

'그럼 주변에 다른 이용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는 어디에 있나?'라고 몇 차례 물어봤지만

근처 주민센터 (당산1동주민센터) 외에 다른 곳은 알지 못한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구청은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이라는 낚시에 당해서 받은 불쾌함이 큰 상태에서

주변 이용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가 어디에있냐는 질문에 직원이 '주변 동사무소'라고 안내했던것에 매우 큰 불쾌감을 느꼈습니다.

만약 동사무소에 먼저 들러 문이 잠겨있단걸 확인하지 않았다면 거기서 당산1동주민센터로 다시 헛걸음을 하러 출발했겠죠.


왜 헛걸음한 구민을 재차 헛걸음하게 만들려고 하는건지.. 입구에서 안내하는 직원이라면 당연히 교육 받아야 하는 것 아닙니까?

주말에 구민이 구청에 방문한다는건 보통 무인민원발급기가 주 목적일건데,

이런 안내조차 제대로 교육받지 못하고 근무를 서는게 정상적인 시스템입니까?

- 직원을 탓하는게 아니라, 이렇게 무지한 상태로 대민업무를 서게 만드는 구청의 교육 시스템을 문제 삼는겁니다.

- 이런 '추가적인' 헛걸음을 다른 구민들이 이미 숱하게 경험하고 돌아가셨을거라 생각하니 참 화가 치미네요.


분명 보도자료를 확인하고 당연히 이용 가능 할 것이라 생각하여 발걸음 했습니다.

주민센터야 휴일 문을 잠그는 곳이 많으니 그럴 수 있다 쳐도 바로 옆에 구청이 있으니 당연히 이용 가능하겠지란 생각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365일 24시간 이용' 이라는 구청장의 약속의 시발점인 구청에서 이용 못 한 다는 건 참 황당했고,

직원의 안내조차 구민이 '추가로 헛걸음 하게 만드는'안내라는게 어이가없었습니다.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구청장 약속과 달리 현시점에 이용 불가능 한 게 맞다면

'무인민원발급기는 구청에서 365일 24시간 이용 불가하다'라는 보도자료를 뿌려서 저 같은 피해자가 또 생기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왜 구청 홈페이지에 '24시간 이용 가능'이라고 공지된 영등포구청 무인민원발급기를 눈앞에 두고도 관계자가 아니라며 이용 못하게 된건지
-https://www.ydp.go.kr/www/contents.do?key=2679&

2. 구청장 약속과 달리 구청에서 휴일에 이용 못하게 되어있는 시스템을 어떻게 개선 할 것인지

3. 불가능하다면 이에 대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홈페이지 무인민원발급기 안내공지를 변경 할 것인지

세가지 질문에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여권과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민원여권과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22.02.15 13:38
안녕하십니까?
우리 구 발전을 위해 애정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구 무인민원발급기는 총 34대이며 그중에 24시간 이용 가능한 곳은 영등포구청에 2대, 문래동주민센터, 신길4동주민센터, 신길5동주민센터,
신길6동주민센터, 영등포홈플러스(10:00~24:00), 양평2동 창의예술교육센터에 각 1대씩 운영중에 있습니다.
올해 도림동주민센터에 24시간 이용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를 추가 설치 할 예정입니다.

방문하신 2월 6일 일요일은 코로나19 관련 민원인 출입통제 상황으로 출입하는 모든 민원인을 통제하다 보니
당직 근무자의 착오 응대로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또한 당직근무 담당자에게 민원인 안내교육을 실시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도 영등포구청 무인민원발급기 24시간 이용에 문제가 없도록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교육 및 시스템 개선 등
적극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너그러운 마음으로 양해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우리 구 발전을 위해 소중한 의견 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궁금하신 사항은 민원여권과 이자영(☎ 2670-3106)로 문의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