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민원번호, 작성자, 이메일, 연락처, 우편번호, 주소, 상세주소, 제목, 내용, 공개여부, 등록일
제목 [공개]공영주차장 순환 배정 관련의 件
등록일 2025.07.21 10:33
내용 관내 주민들의 공영주차장 이용기회 확대 및 공영주차장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고자 진행되는 사항에 대하여 문의 드립니다,

1) 저희 공단에서도 관내 주민들의 공영주차장 이용기회 확대 및 공영주차장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고자 순환배정(무작위 추첨) 배정방식 변경을 추진 중.
이라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다수의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자 순환배정이라는 부분은 어느정도 동감하는 바가 있습니다.
허나, 그 순환배정 방식을 어떻게 추첨하는 것인지 자세한 설명이 요구됩니다.
모두가 납득할 수 있을만한 공정하고 객관적 방법을 통해 추첨이 이루어지는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2) 배정 대수 분포에 따른 형평성 의문 제기입니다.
배정 대수를 살펴보면 장애인(영등포구민)을 제외하더라도 영등포구민에게 90%의 배정 기회를 주고 타구민(상근자포함)에게 10%를 배정하는 것은 형평성에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문래근린공원 주차 배정대수는 22대이고 장애인 2대, 영등포구민 18대, 타구민 2대입니다. 거주 구역에 있는 공영주차장은 이 논리가 형평성에 맞을 수 있으나 이곳은 문래동 철강단지 및 철공소내 공영주차장입니다.

이 공영주차장에 월주차를 하고 있는 사람들 다수가 철공소 근무하는 상근자입니다. 그분들의 대한 고민이나 대책없이 이곳은 영등포구 공영주차장이니 영등포 주민들에게 90%에 해당하는18대를 배정해주고 무조건 상근자에게 단2대만을 배정한다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이곳에 주차한 사람들에게 어떠한 대책마련도 없이 그리고 대책마련 기회도 없이 당장 월주차를 못한다고 통지하는 방식과 영등포구민에게만 18대 90%의 배정을 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최소한 상근자들을 위해 평일 일하는 시간동안이라도 주차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평생 이곳에서 근무하고 이곳에 주차한 분들을 무조건 배제하고 여긴 영등포구 공영주차장이니 영등포구민에게 90% 18대를 제공하고, 2대만 그외 상근자에게 제공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최소한의 대책마련을 요구합니다. 이게 불가능하다면 평생 이곳에 주차하고 근무한 상근자들에게 대책마련할 시간이라도 줘야합니다.
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의 형평성있고, 정말 공정한 기회마련을 위한 대책을 촉구합니다.
첨부파일

주차문화과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주차문화과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25.07.24 14:51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장 최호권입니다.
평소 우리 구 주차운영에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제기하신 건의사항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우리구는 많은 구민들과 방문객들의 주차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공영주차장을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공영노외주차장 중 10개소는 순환배정으로 기 운영되고 있으며 17개소는 대기순번제로 운영중입니다.

대기순번제 공영주차장 월정기 이용방식이 기존 공영주차장 이용자가 차량을 매각 또는 폐차, 이사를 가지 않는 한 무기한 사용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더 많은 구민들에게 공영주차장 이용에 대한 기회를 공평하게 부여하고자 17개소의 공영주차장 월정기 방식을 순환배정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순환배정의 공정한 추첨을 위해 참관인 제도를 운영할 예정이니 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02-2650-140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월정기 배정비율에 대해서는 구민비율에 맞춰 추첨 후 추첨결과가 모집 비율에 미치지 않으면 구민·타구민의 구별없이 대기순번대로 배정될 예정임을 안내드립니다.

이번 공영주차장 배정방식 변경·추진 후 추가 개선방안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더 나은 주차 정책 수립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주차문화과 주차운영팀(☎02-2670-3899)로 문의하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