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민원번호, 작성자, 이메일, 연락처, 우편번호, 주소, 상세주소, 제목, 내용, 공개여부, 등록일
제목 [공개]문래동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계획 변경 추진 관련하여
등록일 2023.01.17 14:05
내용 문래동 주민으로 20년째 빈 공터 상태인 기부체납 부지를 보면서 살아오다가 몇년전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확정 소식을 듣고, 드디어 문래동에도 볕들날이 왔고, 너저분한 주변 환경도 함께 개선되겠구나하는 기대를 하면서 지난 몇년을 행복한 마음으로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세종문화회관 건립예정지 펜스까지 친지 오래인데, 어쩐지 진척이 느리다는 느낌을 가지고, 의아해 하던 차에
최근 청천벽력같은 전면 계획 변경 추진 소식을 알게되어 밀려오는 분노와 실망감이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이 구민에게 혜택이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은 갑작스럽게 무슨 논리입니까?
갑작스러운 계획 변경 추진은 실체도 없는 누구의 생각과 의지입니까?

제2세종문화회관 설립 예정지라고 거창하게 펜스 두르고 널리 홍보도 하셨으니, 다른 좋은 기회 버리고 이사 안가고 기다리고 있었고, 그런 이유로 주변으로 이사오신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건 재산권 침해한 것 아닌가요?

구에 도움이 안된다는 말은 그럼 지난 몇년간 영등포구나 구의회, 지역국회의원들의 세종문화회관 유치 활동은 구를 해치는 활동이었다고 지금 구의 입장을 변경하는 건가요? 그리고 이 환영받아야 마땅할 건립 계획에 대해서 그간 영등포구 주민들의 반발이 있었던가요?

수많은 주민들이 기대하고 있던 숙원사업을 하루아침에 무슨 근거와 논리와 절차로 뒤집는 것이며, 어떤 방식으로 주민의 의견 수렴 절차가 있었습니까?

답을 명확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사업은 단지 그것 자체의 의미일 뿐만 아니라, 전반적 주변 환경 개선에 큰 영향을 줄 사업이기 때문에 많은 주민들이 염원하고, 기대하고 있는 것이구요. 구가 추진하던 역점사업을 구가 손바닥 뒤집듯이 하는 것은 수많은 주민들 우롱하는 처사임을 명심하시기 바라며, 주민들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자체장 바뀌었다고 적극 추진하던 계획을 이런 식으로 주민들 무시하고 손바닥 뒤집는 행정을 하시나요? 이 영등포구에는 여의도동만 중요합니까?
결과적으로 이미 재건축으로 상전벽해될 여의도동만 몰아주기 하는 것 아닌가요? 구 안에서도 균형발전해야 되는 것 아닌가요?

문래동 부지에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하는 것이 구민 이익에 도움이 안된다는 말은 그야말로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하며, 종전 계획대로 절차대로 신속하게 추진되어야 합니다.

영등포구의 균형적 발전을 진심으로 바라고, 구청장님과 구청의 활동을 앞으로 계속 주의깊게 지켜보겠습니다.

문화체육과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문화체육과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23.01.19 17:47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장 최호권입니다. 우리 구정에 대한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소중한 의견을 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제2세종문화회관’과 관련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사업 주체인 서울시에서는 설계공모 진행을 위한 초기 행정절차 일부를 추진하다가 중단된 상태입니다. 우리 구는 서울시를 비롯하여 시·구의회 등과 긴밀히 협력하고 구민과 지역문화예술인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사업이 우리 구에 더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만약 서울시가 제2세종문화회관을 대한민국 대표 문화시설로 조성하고자 문래동에서 다른 더 넓은 장소로 변경하여 건립하는 정책 결정을 한다면, 영등포구 내 시유지에 건립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며, 문래동 구유지에는 구민과 지역문화예술인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구립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구정 발전을 위한 귀하의 고견에 감사드리며, 더 궁금하신 점은 영등포구 문화체육과(☎02-2670-3144) 또는 서울시 문화시설과(☎02-2133-4229)로 문의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