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민원번호, 작성자, 이메일, 연락처, 우편번호, 주소, 상세주소, 제목, 내용, 공개여부, 등록일
제목 [공개]수색-광명 고속철도 지하화의 신길뉴타운과 대방초 지하관통을 무산시켜주세요
등록일 2025.11.18 22:15
내용 10년 전 아무것도 없던 시절의 설계를 그대로 들고 와, 지금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뉴타운으로 변화한 신길뉴타운과 초등학교 한복판을 관통하겠다는 건 명백한 시대착오적 발상입니다.
특히 70년 가까이 된 노후 초등학교 지하를 통과하고, 초·중학교 통학로에 대형 환풍구를 설치해 오염물질과 소음을 배출한다는 계획은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국토부는 수색-광명 6분 단축을 위해 시민과 보호해야할 어린이들을 위험에 내모는 이 공사를 즉각 재검토해야 하며, 구청장님께서도 이 사안에 적극 개입해주셔서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새로운 노선 검토 혹은 사업 철회를 할수 있도록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아이들의 안전과 주민들의 일상을 위협하는 무리한 강행은 이제 멈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환경과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환경과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25.11.21 12:53
1.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장 최호권입니다.

2. 구정에 깊은 관심을 두시는 귀하께 감사드리며, ‘수색~광명 고속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민원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3. 지난 2025. 11. 14.(금) 국토교통부는 ‘수색~광명 고속철도 건설사업’ 공청회를 실시하였으나, 이전 3차에 걸친 설명회에서 제기된 주민의견이 반영된 조치계획 및 대안 없이 ‘향후 절차에서 주민의견을 충분히 검토하여 반영하겠다’라는 내용만 답변하였습니다.

4. 이에 우리 구는 조치계획 및 대안을 포함하여 공청회를 재개최하도록 국토교통부에 요청하였으며, ‘통학로 환기구 설치 절대 불가’, ‘공동주택 및 학교 하부 통과 노선 반대’ 등의 주민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사업을 전면 재검토 할 것을 지속 요청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5. 귀하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민원 건에 감사드리며, 위 답변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신 경우 해당 부서(환경과: 담당 김효동 ☎ 2670-3075)로 연락해 주시면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가정에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