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민원번호, 작성자, 이메일, 연락처, 우편번호, 주소, 상세주소, 제목, 내용, 공개여부, 등록일
제목 [공개]서부간선도로 지상 평면화 사업계획 수정 관련, 영등포구 주민의견의 적극 수렴과 반영 부탁드립니다.
등록일 2025.09.20 18:25
처리예정 감사담당관에서 2024.07.25 까지 답변예정
내용 안녕하세요. 늘상 노고가 많으십니다.
서부간선도로 사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현황을 적극 지켜보던 양평1동 주민입니다.
처음으로 민원 올리는 사유는, 온 행정구 거주민들의 극심한 교통 민원으로 인해 사업계획이 전면 수정되고 원상복구가 이뤄질 이 시점에 꼭 필요한 일이라고 사료되어 입니다.

서부지역 교통흐름에 큰 비중을 차지하기에 민원도 타당했고, 국민적 스트레스도 극심했다는 부분에 공감합니다.
실정반영이 되지 않은 탁상행정이었다는 지적도 이 결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업의 기획의도가 분명히 있었을 것이고, 그간 투입된 자원과 수렴된 의견들이 전면 무산되는것이 아니라 사업의 목표와 목적이 지속되기를 바랍니다.

그간 영등포구 서부간선도로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은 환경과 교통 측면에서 상당한 불편함을 겪어왔습니다.
타지역 주민들은 모를지언정, 안양천은 일부 육교가 있는 지점에서만 접근 가능하지 녹지와 단절되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안양천 자전거도로에 영등포구 주민이 자전거 끌고가기 결코 쉽지 않습니다.
매연과 소음, 지하도로 정화시설 배출 공기는 일년 내내 끊이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기존보다 차로도 더 확장할 계획이라 하니,
주민 실정과 영등포구 지정학적 입지를 감안한 개선안을 서울시에 적극 의견을 주장하여 예산 받고, 환경개선에 투입하여 주셨으면 합니다.

서부간선도로 인접 환경에 대한 문제점(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부간선도로 인접한 도로-주민거주지 간 녹지 없음. 도시 미관요소를 저해하는 방음벽 대신 녹지라인 조성 요청
(서초구가 높은 주거환경수준으로 손꼽히는 이유도 도로-주거지역 간 녹지경계가 조성이 잘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2. 안양천-영등포구 간 접근성 개선
(보행육교는 개소가 터무니없이 부족할 뿐더러 낙후되어있습니다. 여의도 샛강에 조성된 보행환경에 비해, 도시적 측면에서도 더 많은 국민들에게 노출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이용 편의성과 디자인적 관점에서 많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3. 보행환경 개선 필요
(서부간선도로가 보행친화적이 될 필요는 없으나, 필요하다면 보행가능한 환경이어야 한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도로 단절로 인해 인근주민들이 겪는 불편함은 해소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4. 서부간선도로 인접한 이면도로 기능 상실
(양평2동 구간은 서부간선도로와 도로가 연결되나, 문래-양평1동 구간은 도로의 기능을 사실상 잃은 도로입니다. 2차선 이상의 교차될 수 있는 도로는
흐름 측면에서도 연결되어야 한다고 보고, 자전거도로로라도 연계가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부분들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1. 인근 구와 연계한 안양천을 가로지르는 보행교+생활권 조성
2. 서부간선도로 노후차 단속카메라, 시간대별 속도 규정 적용, 교통시설 설치
3. 국회대로-양평유수지체육공원-안양천 연계한 보행환경 개선 계획

단순한 민원해소와 원상복구에만 집중된다면 결국 또 다른 탁상행정이 되풀이 되겠지요.
전체적 불편함은 해소되어야 할 지언정, 주민실정을 감안한 세심한 계획안 반영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시 주택, 도시계획, 건축적 측면에서 영등포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의 적극적인 수립과 의견반영을 요청 드리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