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민원번호, 작성자, 이메일, 연락처, 우편번호, 주소, 상세주소, 제목, 내용, 공개여부, 등록일
제목 [공개]업무도 모르면서 갑집하는 영등포본동 공무원의 행태를 바로잡아 주세요
등록일 2015.08.27 09:06
내용 채권자의 위임을 받아 동사무소에서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은 민원인입니다.
지난 8.21.(금)에 14:40 경에 채무자 주민등록초본 5통을 발급받기 위하여 거래처 주변에 있는 영등포본동주민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통합민원창구 담당공무원이 3명이나 되는데도 어디갔는지 아무도 없기에 번호표를 뽑고 기다렸더니 한15분이 지나 초본발급 담당자가 착석을 하고 이어 처음보는 다른 담당자도 착석을 하였습니다. 번호를 호출하길래 처음보는 담당자(권순영 02-2670-1049)에게 주민초본발급신청용 서류와 신분증을 제출하였는데 서류를 바라보는 자세부터 삐딱하게 한참을 쳐다봅니다.
그리고는 제출된 서류로는 채무자 초본을 발급해줄수가 없다고 합니다.
왜냐고 물어보니 채권자 인감증명서가 있어야 하는데 인감증명서가 없어서 안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채권자의 위임을 받은 법률,법무사무소의 직원이 갈 때는 채권자의 위임장, 법원제출법적조치신청서, 채무자주민초본발급신청서 이 3가지만 있으면 초본을 발급해주게 되어 있고, 여기 영등포본동 주민센터외에 다른 구청 민원실이나 주민센터에서도 다 발급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옆에 초본발급 담당자가 있으니 물어보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대답했더니 담당자는 ‘잠깐만 기다려보세요. 알아볼게요’ 하면서 이곳저곳 전화를 합니다. 그런데 전화로 물어보는 태도가 참 문제입니다. 다른 곳에 물어보려면 제출된 서류를 말하고 이러한 서류를 가지고 와서 초본 발급신청을 하였는데 발급해도 되느냐고 물어야 하는데 반대로 질문을 합니다. 발급하면 안되지 않느냐고. 질문한 담당자(권순영 02-2670-1049)는 상대가 무슨 답을 하였는지 뭐라고 열심히 주고받고 대답을 듣습니다. 그래서 궁금하여 ‘발급해도 된다고 하느냐’고 질문을 하니 대답은 않고 그냥 기다려보랍니다. 그리고는 주민등록 사무편람 책자를 꺼내 들고 한참을 뒤적거리며 찾습니다. 보다못해 다른 업무하는 곳에다 전화해보라고 했더니 어디다 전화하면 되느냐고 오히려 되묻습니다. 그래서 영등포구청이나 종로구청 초본발급담당자에게 전화해보라고 가르켜줬습니다. 종합민원창구에서 일보는 담당공무원이 기본적인 것도 모르고서 이런 한심한 소리를 하는지 이해가 안되었지만 참고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또 어디론가 전화를 하고 또 주민등록사무편람책자를 찾아보더니 민원인보고 책자 어디를 찾으면 내용이 나오느냐고 묻습니다. 참 한심한 공무원이란 생각밖에 안들었습니다.

그러는 사이에 50분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드디어 어디론가 전화를 하여 발급해 줘도 된다는 대답을 들은 것 같습니다. 아무말 않고 제출된 신청서를 앞에 놓더니 초본발급을 하기 시작합니다. 해줘도 된다고 하더냐고 물어보니 대답도 않습니다. 애타는 민원인을 앞에 두고 뭐가 그리 즐거운지 콧노래를 부르며 초본발급을 시작합니다. 주민초본 5통을 발급받고 나니 1시간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4시가 다되어갑니다.
업무를 하면서 서울에 있는 여러 군데의 구청과 주민센터를 방문하였지만 이런 황당한 경우, 통합민원창구에 앉아 일을 하면서 이렇게 업무도 모르면서 민원인에게 갑질하는 공무원 처음 봤습니다. 주민초본 5통발급 받는데 한시간이나 걸렸습니다. 이게 말이 됩니까?
영등포구청장님께 건의드립니다.
이런 공무원 하나 때문에 성실히 일하는 전체 공무원들 다 욕먹습니다. 그런 일 앞으로는 없도록 하기 위해서 이 공무원 불러서 정신교육과 업무교육 철저히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자기가 뭘 잘못했는지도 모르고 사과할 줄도 모르는 이런 공무원. 제대로 사과하게 교육시켜주십시오. 본인이야 대충 시간만 지나면 국민세금으로 월급나오지만 우리 같은 직장인들은 열심히 촌각을 다퉈 일해야 월급받을 수 있습니다. 무능한 공무원 때문에 아까운 한시간이 날아가버렸고 그것으로 인해 그시간 이후 계획이 엉망이 되어 버렸습니다. 뒤처리 하느라 민원 글 올리는 데 1주일이나 걸렸습니다.

그리고 근무처인 영등포본동주민세터장에게는 주민센터 직원 업무 제대로 할 수 있게 자체교육과 업무분장 제대로 하게 지시해 주십시오.

앞으로는 이런 업무도 모르면서 갑질하는 영등포본동 공무원과 같은 공무원이 영등포구에서는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교육과 후속조치 철저히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영등포본동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영등포본동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15.08.28 16:24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장 조길형입니다.
먼저 민원처리과정에서 우리동 직원으로 인해 불쾌감을 드린점 송구스럽게 생각 합니다.
귀하께서 2015년 8월 21일 14시경 동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등초본 신청시 업무처리 지연으로 불편을 겪은 것에 대하여서는 차후 동일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직원들에 대한 업무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귀하의 넓으신 아량으로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다시한번 좋은 의견 주신점 감사드리며, 더 궁금한 사항은 영등포본동주민센터(행정팀장 ☎2670-1024)으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환절기에 건강 조심하시고 가내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