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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개]여의동주민센터 불친절 민원 올립니다
등록일 2016.06.21 11:29
내용 금일 인감증명서 발급 받으러 오전 9시 30분쯤 여의동주민센터를 방문 했다가 업무처리 담당자 박계영氏에게 상당히 불쾌한 마음을 가지게 되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번호표 뽑고 대기중 제가 다른걸 확인 하느라 번호표 누르는 소리를 못듣고 번호확인을 하지 못했습니다. 뒤늦게 제 번호인 것을 확인 후 담당자에게 다가갔습니다. 한번 쳐다도 안보고 계속 모니터만 응시하고 있더군요. 저는 이부분에서도 조금 의아했습니다.
보통 응대 하려고 번호 누르고 손님이 못듣거나 바로 안오면, 거의 “~번 고객님~” 하고 불러주는데.. 일부러 그러는건지 이분은 미동없이 모니터만 쳐다보고 계셨습니다.
(당시 저같은 민원인들 3~4명 안팎이었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받으려 한다고 말씀 드렸고, 본인확인 후 발급 진행 중 담당자분이 매도용이세요? 라고 물어봤나, 매수용정보 필요하세요? 라고 물어봤나, 질문내용이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지만, 저런 뉘앙스의 질문을 했고, 저는 그냥 인감증명서만 발급하면 되는줄 알고 갔다가 처음 듣는 질문에 살짝 당황해서, 바로 답변을 못하고 있는데 그대로 진행을 하실거 같더라구요. 다시 방문해서 재발급 해야할수도 있겠다 싶어 한번에 해결하고 싶어서 제가 담당자에게 물었습니다.
매수인 정보 넣고 안넣고 차이점이 뭐냐고 물었더니..
그제서야 부동산매도나 자동차매도시 매수인정보가 들어가야 효력이 발생한다고 얘기하시더라구요. (솔직히 정보를 넣고 안넣고에 따라 법적효력 발생하고 안하고 나뉘면 이런 말씀도 모르는 민원인 입장에서는 먼저 설명을 좀 해주셨음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아 그럼 매수인정보 넣어주세요!! 자동차매매관련이거든요” 했더니 담당자가 “매수인 정보 주세요!” 이러시는거예요. 불러주면 되나 싶어서 “불러드리면 되나요?” 했더니 담당자가 하는말과 어이없어하는 표정이 너무 기분나빴습니다. “그렇게 하면 제가 어떻게 받아적나요? (메모지건네주면서) 여기에 작성해주세요” 이러는데 굳이 저렇게 하셔야 하는지? 자기언짢음을 표정으로 보여주던데, 저같으면 처음부터 메모지를 주면서 정보를 기재하라고 했겠어요. 매수인 신분증이라도 있어야 하나, 가지고 온게 없는데 온갖 생각중에 "불러드려도 될까요?" 라는 말이 그렇게 언짢으셨나요?
그 기가막히다는 표정과 말투.. 정말 돌아오는 내내 기분이 나빴습니다.

솔직히 발급과정 내내 기분이 나빠서 저도 기분 나쁜 티를 냈습니다.
근데 같이 내시던데요? 신분증 탁!! 테이블에 놓고, 이건 애교였어요.

발급완료된 인감증명서 휙 던지면서 “매수인정보 확인해보...(세요)” 하며 말을 채 끝내기도 전에 고개와 의자를 확 돌리시던데 그 앞에서 한소리 할까 하다가 겨우 참았습니다. 제가 발급된거 던지는걸 보고 정말 어이가 없었네요.
젊은 사람한테도 이렇게 불친절하게 구는데 노인분들에겐 오죽할까 싶었습니다.
이런분들 창구에 업무하시면 안될꺼같아요. 자기야 늘상 하던 업무이니 모르는 사람 설명해주고, 못알아 들으면 답답도 하겠죠. 근데 이걸 여실히 얼굴에 티를 다 내고 감정표현 있는대로 다 하시는데.. 놀라기도 했고, 이렇게 불친절한 직원 처음으로 봅니다.

저는 경기도 의왕시에 거주하고 있고 여의도 금융권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저희 의왕시 주민센터는 정말 과잉친절이었다는걸 오늘 느꼈습니다.

인감증명서.. 참 던질곳도 없는 협소한 데스크과 모니터 사이로 잘 받았습니다.


여의동주민센터는 전반적인 분위기가 친절한 분위기는 아닌거 같아요. 그러니 저런 행동을
옆에 있는 동료들 눈치도 안보고 할 수가 있는거겠죠..

나이도 적지 않으신 분이.. 참으로 감정 조절 못하시고,
서비스교육같은거 한번 받아보시길 권유 합니다.
담당자 본인도 그 자리에 앉아 있으면 말투만 유치원 선생님 같이 상냥한 척 하지 마시고
어휘나 표정등 정말 불쾌함을 조성할수 있다는걸 잊지말고 고쳐주셨음 좋겠습니다. 특히 표정...심각하던데요
이런 대우를 잊지못할꺼고..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꼭 본인이 사과전화 주셨음 합니다!!!

여의동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여의동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16.06.22 13:34
안녕하십니까 ? 영등포구청장 조길형입니다.

우리 동 민원행정에 소중한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리며 우리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시어 민원처리 과정에서 담당자의 불친절로 인하여 마음이 상하신
점에 대하여 정중히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구에서는 신뢰받는 행정과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여 왔음에도 불구하고 금번과 같이 귀하께 불만족과
불편함을 초래하였습니다.

이에 매우 유감스럽고 죄송하게 생각하오며 이번 사례를 거울삼아 전 직원에 대하여 민원 친절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는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약속
드리겠습니다.

귀하께 불쾌감을 드린 점 다시한번 사과드리며 궁금하신 사항은 여의동
주민센터 담당 박계영(☎2670-1086)으로 전화주시면 정성껏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끝으로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