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민원번호, 작성자, 이메일, 연락처, 우편번호, 주소, 상세주소, 제목, 내용, 공개여부, 등록일
제목 [공개]자동차 등록과 개선 요구
등록일 2017.04.07 17:50
내용 1. 대행업자 단속하거나 대행업자용 별도 처리 줄을 만들어 달라.
약 1개월 전에 차를 새로 사게 되서 영등포구청 자동차등록과에 가서 직접 자동차등록을 하고 등록증을 신청했음. 신청하러 갔더니, 나처럼 개인이 직접 온 사람은 별로 없고, 대행업자들이 잔뜩 서류를 받아서 처리하고 있었음. 대행업자들은 수십개씩 자동차등록증 신청을 하고 있었고, 나처럼 1개만 하려는 사람은 줄을 서도 한참 기다려야 했음. 도대체 어떻게 이런 식의 처리를 공무원이 방조하는 지 모르겠음

2. 단 1대의 은행ATM기
동네 왠만한 오피스텔이나 빌딩, 지하철을 가도 ATM기가 3-4대인데, 자동차등록증을 직접 처리하려고 간 본인과 같은 사람이 ATM기에서 자동이체를 하려고 해도 ATM기가 한대 밖에 없어서 처리하는 데 엄청나게 오랜 시간이 걸림. 게다가 금액처리도 한번에 할 수가 없어서, 여기저기 왔다갔다 할 때마다 ATM기를 다시 들러서 처리해야 하는데 그럼 또 단 1대의 ATM기에서 줄을 서서 또 처리하고. 일부러 은행 ATM기를 1대만 설치한 이유는 뭡니까?

3. 차량번호판 설치
기본 차량번호판만 설치하고 싶은 데, 차량번호판 설치와 1만원의 번호판 보호대를 한꺼번에 하는 것처럼 설명하다가 재차 질의를 하니까, 업자의 번호판 보호대 1만원을 안해도 차량번호판을 설치해준다고 하는 데 공무원들이 교대로 점심을 먹으러 가야 되서 시간이 걸린다고 말음 함. 1만원 번호판 보호대를 부담하면, 업자가 바로 설치해준다고 함. 업자 설치 설명을 왜 제가 공무원으로부터 들어야 하고. 보호대 설치가 당연히 해야 할 것처럼 들어야 하는 건지.

4. 업자들에게 지시하는 젊은 공무원들
요즘 공시라고 아무리 9급, 7급 공무원 시험이 어렵다고 하지만, 대행업자들이나 번호판 설치 업자들의 나이가 40-50대 같던데, 1번, 2번, 3번 업무를 새파랗게 어린 젊은 공무원들이 이래라 저래라 지시하면서 업자들에게 지시내리는 꼴을 보고 있으니 어이가 없어서. 젏어서부터 벼슬짓을 해대면 나이들면 어쩌려고 하는 건지. 9급, 7급 시험보다 더 어려운 시험 쳐서 합격해본 본인이 봐도 젊은 공무원들을 어째서 젏어서부터 이렇게 잘못된 길을 당연하게 여기게 만드는지. 업자든 민원인이든 나이든 사람들을 그런식으로 다루지 않도록 겸손하게 국민의 공복으로 행동하게 해야 하지 않습니까?

5. 아무런 안내사항도 안내자도 없는
왠만한 우체국, 동사무소를 가도 self 처리가 가능하도록 상세한 안내문과 화살표만 따라가도 될 수 있게 해놓았는 데, 자동차등록과는 주변에 물어물어 겨우 처리해야 하고, 돈을 얼마를 뽑아야 하는 지, 국공채가 얼마인지를 일일이 다 물어보고 해야 하는 건지. 나중에는 결국, 대행업자가 본인에게 설명을 해줘서 알겠던데. 공무원들 다 놔두고 업자한테 물어봐서 처리하는 상황이 정상입니까? 도움을 업자한테 받아야 됩니까?

교통행정과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교통행정과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17.04.13 13:22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장 조길형입니다.
먼저 우리 구정발전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 귀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는 자동차 등록에 대한 제반사항과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셨습니다. 요구사항에 대하여 질의 응답 형식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등록 대행업자(이하 대행업자)를 단속하거나 대행업자용 별도 처리창구 생성 요구

- 자동차 등록업무처리는 등록창구 앞 순번대기표에 의하여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대행업자들도 개인과 마찬가지로 대기표 순서대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대행업자또한 1순번당 1등록을 원칙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이나 대행업자가 순번대기표를 중복하여 발급받지 못하도록 주의조치 하겠습니다.
다만, 자동차 중고매매업자의 다량 이전매매의 경우에는 담당자가 제출서류를 확인하여 별도 전담직원이 입력하여 민원인이 기다리시는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2. 단 1대의 은행 ATM
- 영등포구청 별관 1층의 ATM기기가 1대뿐이라 처리가 지연되는 부분은 유감스럽지만, 또다른 결제수단인 우리은행 창구에서 현금수납을 이용하시거나 현금결제가 어려울 경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서울시 세금 납부’ 앱(APP)을 이용한 전자납부로도 빠른 시간에 처리할 수 있음을 안내해 드립니다.

3. 차량 번호판 설치 관련
- 번호판을 교부시 번호보조판(구청에서는 취급하지 않음)의 지참유무를 문의하여 번호보조판을 차주가 지참하였다고 하면 구청에서 직접 교체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이럴 때 보통 담당직원이 교체하는데 민원 특성상 점심시간(11:30~ 13:30)에는 교대로 담당하기에 민원창구를 비우고 나갈 수가 없어 교체하는데 시간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근무 교대로 인한 인원의 축소로 시간이 지연되는 부분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대행업자들에게 지시하는 젊은 공무원 관련
- 등록업무를 하는 도중에 기다리시는 민원인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행업자들에게 미비한 부분을 재촉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의 어투가 불편하셨던 점 사과드리겠습니다. 향후 모든 민원인분께 더욱 겸손한 자세로 근무하도록 철저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5. 안내사항과 안내자가 없는 문제
- 자동차 등록 신청은 업무의 특성상 여러개의 창구로 나뉘어져 있어 불편함을 느끼셨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교통행정과 민원실에 방문하시면 순번대기표 좌우에 자동차 등록 절차 종류에 따른 구비서류를 안내해 놓았으며 대기표 순서에 따라 창구직원이 서류를 검토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대기 민원이 많을 경우에는 탄력적으로 별도 인력을 배치하여 안내를 도와드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취득세 및 도시철도공채의 경우 자동차의 종류, 소유권의 내용, 등록지 등에 따라 부과금액이 다르므로 자세한 부분을 취·등록세 창구에서 전화 또는 직접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민원인의 불편사항을 경감하기 위하여, 귀하께서 요청하신 사항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관련 자세한 사항은 교통행정과(담당 문동혁, ☎2670-4281)로 문의하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끝으로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