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청장에게 바란다 상세보기 - 민원번호, 작성자, 이메일, 연락처, 우편번호, 주소, 상세주소, 제목, 내용, 공개여부, 등록일
제목 [공개]2대 3대를 위한 >> 영등포 채현일 구청장님께
등록일 2018.07.13 11:10
내용 안녕하세요, 영등포구청장님.
영등포에 거주 중인 신혼부부 입니다.

결혼 후 첫 발을 영등포구에 내딛어 행복한 신혼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등포 역사 주변으로 노숙자의 잠자리 문제 및 무료급식 과 역사 앞으로 쭉 뻗은 대로변의 지저분한 포장마차 노점상
거리로 인하여 인상을 찌푸리고 코를 막고 다니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여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몇 가지 에피소드를 열거해 보면,
1) 영등포 역사를 통해 이동하는 경우 노숙자 분들이 야밤에 술판을 벌이는 경우를 자주 목격하게 되고, 대부분 오랫동안 씻지 않아서 근처에 지나가게 되는 경우
찌린내가 상당하게 발생하여 헛구역질이 나온적이 있습니다.
2) 또, 역사 앞쪽으로 즐비한 노점 포장마차에서 신혼 초 떡볶이, 순대와 같은 분식류를 사먹었는데 순대가 상해서 먹을 수 없어 버린적이 있습니다.
그 뒤로는 친근 하게만은 볼 수 없는 위생 상태 입니다.
3) 그 외, 타임스퀘어 뒤 쪽으로는 아직도 밤마다 아주머니들이 음해 세계로 손짓을 하시고 타임스퀘어 이용 시에도 부부가 민망함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2세를 낳아야 하고 계획 중에 있는 부부 입니다. 그런데 이런 고질적인 영등포구의 문제들이 절대 해결되지 않을 것 같아 거주지 이동을 고려 중에 있습니다.
주변의 다른 구를 보시면 정치적인 명예를 얻었으니 끝이 아닌, 진정 구민들이 살기 좋고 내가 이 구에 살고 있음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변화하는 영등포구를 만들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노숙자 및 노점상,포장마차 또 빨간집 들의 입장에서는 이곳이 내 터전인데 그렇다면 우리는 어디로 가라는 말이냐. 라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바로 이것 입니다. 구청장 님께서는 고인 흙탕물과 같이 지금까지 변화되지 못한 이 고인물을 그대로 구민들에게 주시면 안되십니다.
처음의 공약과 같이, 또 더나은 발전이 있도록 여타 변화된 타 구들의 사례를 통해 저희 구에도 변화의 급물살과 현 시대에 맞는 In 서울의 자치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셔야
합니다. 단기적으로 모든 것이 변화할 수 없고, 어려운 일이지만, 적어도 저희같은 신혼부부들이 이 곳에 자리를 잡고 구에 자부심을 갖고 2대, 3대가 함께 살 수 있는
영등포구로 만들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은 행정, 구민들이 감사하다고 웃으며 말할 수 있도록 부탁 드리겠습니다.


소통기획과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소통기획과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18.07.18 17:21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장 채현일입니다. 우리 구정업무에 관심을 갖고 의견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먼저 귀하께서 건의하신 영등포역 일대 노점상 정비 건의에 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청에서 자치구 거리가게 회의가 있었습니다. 내용은 거리가게 제도권내 관리를 위한 『거리가게 허가제 가이드라인』으로 자치구별 실정에 맞게 운영규정을 마련하여 거리가게와의 상생을 통하여 시민의 안전한 보행환경과 도시미관 개선을 위한 것으로 우리 구에서도 이를 토대로 검토중이오니 불편하시겠지만, 조금만 더 기다려주신다면 꼭 『탁트인 영등포』로 보답해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구에서는 노숙인으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거리상담원을 배치하여 심야시간까지 순찰을 실시함과 동시에 노숙인 선도 활동을 통해 시설 입소 유도하는 등 노숙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등포역 노숙인 및 주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유관기관과 함께 영등포역 인근 노숙인시설을 운영하여 잠자리 제공과 시설 이용을 적극 유도하고 있으며, 선도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만 노숙인 인권을 무시하고 강제조치 할 수 없는 현실적 어려움이 있기에 노숙인 문제를 점진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밖에 없는 점에 대하여 많은 양해를 바라며, 앞으로도 영등포역 등 노숙인 밀집지역에 대한 순찰 및 선도 활동을 강화하고, 유관기관과 협조를 확대하여 노숙인 문제 해결 및 주민불편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성매매 단속과 관련한 사항은 소관기관인 서울영등포경찰서로 민원을 이첩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도 구정운영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며, 기타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는 영등포구청 가로경관과(담당 안정아 ☎02-2670-3789), 사회복지과(담당 박이성 ☎02-2670-3380)로 문의하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항상 웃음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