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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개]신길4동 주민센터 공무원 불친절&시설
등록일 2020.02.24 11:17
내용 안녕하십니까 저는 신길4동 주민입니다.제가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으려고 임시이전했다는 주민센터로 방문하였는데 너무 장소가 협소하여 여기가 동사무소가 맞나 싶었습니다. 외관도 그렇듯 내관도 서류를 서서작성하는곳에서 작성하려고 했더니 앞에 창구에서 업무보러오신 주민이 앉아있으면 서류 작성할 공간조차, 옆에 사람이 지나갈 공간 조차 없어서 어디서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도 모르겠고 장소가 좁으니 상당히 어수선하고 정리가 안된 분위기 였습니다. 화장실 또한 2층에 있어 가봤는데 남녀공용화장실에 변기하나와 소변기 하나가 있고 화장실 입구안에 가운데에는 알수없는 양동이가 있었습니다. 임시이전이라고 하지만 주민들이 이용하는데에 있어서는 많이 부족하고 불편한것같습니다. 그래도 이런 환경에 대해서는 임시이전이기때문에 그냥 넘어갈수 있는 문제였지만 공무원이 주민에게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는 조용히 넘어갈 문제는 아닌것같습니다.제 어머니께서 먼저 주민센터에 들어가있으셨는데 저희어머니는 전입신고에 대해서 전혀 모르시고 전입신고업무는 제가 보러온거라 엄머니께서 기달려달라고 공무원분께 말씀드렸는데 자꾸 어머니에게 종이를 주시면서 서류를 작성해달라고 강요아닌강요를 하셨다고 합니다.모른다고 말씀하셨는데도 주소라도 적어달라고 하시면서 왜자꾸 재촉을하시는지....그때 마침 제가 화장실갔다 들어와서 어머니께서 공무원이 주신 서류를 저한테 주셔서 제가 작성해서 드렸더니 세대개인에서 개인으로 전입하시는거면 따른 서류를 작성해야하는다는겁니다.아니 처음부터 저한테 물어보시고 서류를 제대로 주셨어야하는거 아닙니까?왜 아무것도 모르시는 어머니께 자꾸 달라고 하시고 빨리하라는식으로 재촉을하십니까?사람도없었고 이렇게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말입니다.이뿐만아닙니다 저랑똑같이 다른공무원분께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으러 오신분은 15분정도 업무처리하는데 걸리지 않았는데 저는 25분정도를 기다려서 겨우 끝냈습니다. 그리고서는 하시는말이 저분은 서울에서 서울로 이전하시는거라 빠른거고 저는 지방에서 서울로 이전하는거라 늦은거라고 말씀하시는겁니다. 그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그럼 제주도에서 서울로 이전하시는 분은 몇시간이 더 걸리는건가요? 말이 안되는말을 하시니 앉을 자리도 좁아서 앞에서 서서 기다리는 내내 어이가없어 말이 안나왔습니다. 또한 전입신고 담당자 분이면서 전세계약서에 전세기간이 어디서 써있는지도 모르시고 계약기간 글씨도 작아서 보이지 않는다고 저보고 알려달라고 하시는게 말이 됩니까?그리고 관리비라고 써있는 항목은 전입신고 내용과 전혀 무관한 걸로 알고있는데 왜 그걸 물어보시고.... 또 위에 떡하니 전세계약서라고 써있는데 월세계약인지 전세계약지도 물어보시고 신분증에 주소 붙여주실때에도 신분증뒤에 제가 바코드 스티커 같은걸 붙여놨는데 그건 또 뭐냐고 물어보셔서 그냥 아무곳에나 붙여달라고 말씀드렸는데도 또 바코드 뭐냐고 물어보시고....그게 주소 스티커 붙이는거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입니까?그리고 제가 전세계약서에 이전주소를 동과 아파트이름 동 호수 만 쓰고 번지를 기입하지 않아 업무처리가 늦어졌다고 하셨는데 그말씀하신것도 상당히 시간이 지난상황에서 말씀하셨고 저한테 제대로 설명도 해주시지않고 다짜고짜 신주소,구주소만 물어보셨습니다. 저한테 상세히 설명을 해주셨다면 제가 잘못한걸 알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쩌봤을텐데 그런 설명도 안해주셔놓고 제가 왜이렇게 늦냐고 물어보시니 그때되서야 알려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입신고가 안되는줄알았는데 옆에 있던 젊은 공무원분이 책을 펴서 찾아보시더니 이 항목에 해당되니 이렇게 업무 처리하면될것같아도 제 전입신고 담당자분께 알려드려 그제서야 겨우 전입신고가 됐습니다. 무조건 안되는게 아닌 사항이였는데 어떤공무원은 책까지 찾아보셔서 알려주시는데 채 5분도 안되고 어떤공무원분은 못해서 몇분을 쩔쩔매고 계시는건가요. 사람이 모든게 빠르고 완벽하게 할수없다는거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남들보다 업무에 대해서 잘 모르고 느리다는걸 인지하셨으면 주민분께 더 친절하게 말한미디라도 건내시고 앞에 서서 기다리고있는 주민에게 앉아서 기다려달라고 정중하게 말씀드리는게 맞는게 아닐까요?특이 공무원이시라면 더욱 그래한다고 생각됩니다.제가 주소를 빼먹고 썼다고 끝까지 나무라고 제 탓만 하시고 기분나쁘다는 표정 다 드러내놓고..그렇게 일하시면 어느 주민이 기분좋게 주민센터를 이용하겠습니까?제가 실수한 부분도 있지만 담당공무원의 느린업무태도와 본인의 업무에대한 인지 그리고 친절부분에 있어서 부족한것 같습니다. 교육부탁드리겠습니다.(임시거처 신길4동주민세터 1층 가운데에 앉아계시는 공무원분이셨습니다. 이름을 끝까지 안알려주셔서 이름은 모르겠습니다)

신길4동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신길4동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20.02.27 09:31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장 채현일입니다.

우리 구정 업무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귀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제기하신 신길4동 주민센터 직원 불친절 신고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신길4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협소한 임시 사무실 안에서 전입신고 담당자의 미숙한 업무처리와 불친절한 민원 응대로 귀하께 많은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신길4동에서 직접 담당 직원에게 맡은 업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숙지하는데 최선을 다할수 있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였고 민원을 응대할 때 보다 부드럽고 정중한 자세를 가질 수 있게 친절교육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게 직원 교육에 더욱 신경을 쓰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친절한 신길4동 주민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고, 다시 한번 귀하께 불쾌감을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신길4동 주민센터(☎2670-1285, 담당자: 주현태)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에 건강유의하시고 귀하의 가정에 행복과 웃음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