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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개]양평2동 주민센터 , 전화 예절 이게 무슨 경우죠?
등록일 2020.05.18 17:43
내용 안녕하세요. 영등포구 전입해서 4년째 거주중인 시민 입니다.
오늘있었던 상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당월 수도세가 많이 나와, 수도국에 먼저 문의 한 결과 관할 주민센터에 가서 전입세대 열람부를 확인하고, 세대분할 신청서를 작성하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양평2동 주민센터에 전화를 드렸죠. (02-2670-1233 안내되어있는 대표전화 입니다.)
어떤 분이 대표로 전화를 받으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첫번째 담당자(어떤 여자분): 제가 열심히 설명을 드리고 있는데
(말끊음)" 잠시만요, 담당자 연결시켜 드릴께요."
*두번째 담당자(어떤 남자분): 제가 또 두번째 열심히 설명을 드리고 있는데,
그건 우리 담당이 아닌데~ 수도국에 전화해보세요! 라고 하네요? 수도국 먼저 물어본거라고 하니
말없이 다른 담당자 또 연결
*세번째 담당자: 영문도 모른채 저는 세번째 설명을 이어갔구요,
이 분 역시 그건, 담당 수도국에 전화해보래요. 먼저 물었다하니 또 말없이 전화를 또 막 돌려버리더군요.

결국 네번째 담당자! 진짜 담당자랑 연결이 되어서 안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대한민국 관공서 전화서비스... 맞나요?
너무 어이가 없어서 이렇게 여쭙게 되네요!

"안녕하세요. 양평2동 주민센터 oo담당 아무개 입니다."
"죄송하지만 잠시만 기다려주시면 담당자를 연결시켜 드리겠습니다."
"죄송하지만 내선번호 OOO 으로 다시 연락 부탁드립니다"
이런 기.본.적. 인 매뉴얼 없으십니까?
이런 기.본.적 교육은 안하십니까?

민원인이 전화를 걸어 상황설명을 서너번해야, 겨우 담당자 찾을 수 있고
자기 담당이 아니면 무조건 다른 사람 혹은 기관에 문의하라 던지면 그만이고,
거기에 잘못된 안내까지. 전문성 완전 제로에.
민원인 말 끊고, 안내없이 전화 찍찍 돌리면서 겨우겨우 갱신히 담당자 찾기 놀이를 해야 전화문의가 가능한겁니까?

지난 4년간, 구민 행정을 위해 더러 양평2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면서 참.. 여러번 참았는데요.. 오늘은 도저히 못참겠습니다.
가끔은 행정때문에 전화하면,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거나 휴가라고 합니다. 번호 남기면 역시 전화가 안오죠~
대체업무자 없이 자리비우거나 휴가 가시는거죠? 민원인이 담당자의 스케쥴을 항상 기다려야만 행정처리가 가능한거죠~

대한민국 행정서비스는 늘 민원인에게 언제까지 하라는 데드라인을 주죠.
그런데, 우리 민원인들은 행정기관에 전화를 하면 이런 서비스를 받고 있구요.
꼭! 시간을 내서 찾아가야만 그나마 적기에 처리가 가능하구요.
(다급히)처리해야할 행정건을 가지고 있는 민원인은, 담당자앞에서 늘 이~상하게 "을"의 입장이 되어지는 이 기분.
정말 더는 납득할 수 없습니다.

친절을 강요하거나 요구 하는 것이 아닙니다.
친절까진 바라지도 않아요.

적어도, 정확한 안내와 적절한 응대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등포구에 사는 구민으로서, 서울시에 사는 시민으로서, 대한민국에 사는 국민으로서
제 이 작은, 권리를 좀 지키고 싶은데요,,

영등포 구청 담당자분께서는
양평2동 주민센터 이 말도 안되는 전화예절, 전화응대서비스에 대해 개선 대책을 조금 주셨으면 합니다.

적어도,
저런 매뉴얼을 만드셔서 교육하여 주시고,
다음 전화문의에는 민원인이 이렇게

각기 다른 담당자 4분께 같은 설명을 4번 반복하지 않아도 되는
획기적인 개선안을 좀 주셨으면 합니다.

실체가 없는 막연한 답변을 주시면,
저는 영등포구에 사는 구민으로서, 서울시에 사는 시민으로서, 대한민국에 사는 국민으로서
제 권리를 지키기 위해 한 단계씩 나아갈 것을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양평2동 답변

구청장에게 바란다 양평2동 답변보기 - 답변내용, 답변일, 첨부파일
답변일 2020.05.22 13:02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장 채현일입니다.
먼저, 귀하께서 양평2동 주민센터에서의 민원처리과정 중 불편을 느끼신 점에 대하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당시 민원 내용을 알아본 결과 담당 직원이 자리를 비운 사이 전화연결 및 민원응대가 제대로 안되어 불편을 초래한 것 같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전화 친절응대 및 민원 친절 안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대민 서비스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귀하의 넓으신 아량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위 내용에 대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양평2동 주민센터(담당 정진화, 2670-1228)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끝으로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