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보도자료

조회수 81 작성일 2022.09.20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위기 아동 선제적 발굴 위해 숙박업소 합동 점검 실시
- 영등포구청, 영등포경찰서, 영등포아동보호전문기관 협력
- 모텔, 여인숙 등 관내 숙박시설 56개소 대상, 투숙 중인 아동 동반 가구 조사
- 아동 긴급 보호, 위법사항 수사, 복지제도 연계 등 신속한 행정적‧사법적 조치 취할 것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9월 19일부터 30일까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숙박업소 합동 점검에 나선다.

보건복지부의 ‘2021년 아동학대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아동학대 신고 접수 건수는 전년 대비 27.6%나 증가한 5만 3932건으로 집계됐다.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고 건수가 늘어났고, 피해아동 발견율 또한 5.02‰로 전년도에 비해 1‰포인트 늘었지만 미국, 호주 등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 낮은 수준이다.

이에 구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선제적으로 개입하기 위해 영등포경찰서, 아동보호전문기관과 협력, 합동 점검 및 아동학대 예방 홍보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번 점검은 모텔, 여인숙 등 관내 숙박시설 56개소를 대상으로 한다. 열악한 주거 환경에 거주하는 아동일수록 성장발달과 생명, 안전 등을 보호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에서다.

합동 점검반은 우선 숙박시설 내 아동을 동반한 가구 단위 투숙객은 없는지를 파악하고 상담을 통해 거주 사유, 아동 안전 등을 확인한다. 점검 중 사회적 보호체계에 노출되지 않은 아동학대 피해 우려가 있거나 경제적 위기에 처한 가구를 발견할 경우 신속한 아동보호 조치와 공적복지 제도 연계 등을 지원한다.

특히, 아동학대 정황 확인 시 영등포구청은 아동학대조사 및 공공서비스 연계, 영등포경찰서(학대예방경찰관)는 아동보호법 위반 등의 사법적 조치,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심리치료 등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빈틈없는 공동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점검반은 숙박업주에게 아동학대 예방 문구와 신고 기관, 전화번호가 적힌 홍보 물품을 배부해 아동학대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신고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김정아 아동청소년복지과장은 “이번 합동 점검을 통해 위기 아동을 조기에 발굴‧지원함과 동시에 숙박업주들에게 방임, 폭력 등 아동학대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제공할 것”이라며 “아동학대 예방 및 근절을 위해서는 주변의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지역사회 연대를 통한 아동 보호 안전망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아동학대 긴급전화 ☎112, 아동학대 신고전화 ☎02-2670-1391
부서 아동청소년복지과
연락처 02-2670-1617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