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민창안

제안일 2024.03.27
구민창안 상세보기 - , 제안 제목,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 기대효과, 파일, 처리상황, 종합의견, 제안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미니태양광 보급사업 시행
현황 및 문제점 에너지 효율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데, 미니태양광 사업을 확대하는것이 아니라 미진행하고있습니다
미니 태양광으로 가정내에서 자체적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일수 있도록 지원사업을 시작해주세요
기대효과 에너지 효율 증가
처리상황 완료
종합의견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 구민제안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제안해주신 '미니태양광 보급사업 시행'에 대한 '환경과'의 검토결과입니다.

우리구는 2014년도부터 태양광 미니발전소 보급 지원사업을 시행하여, 관내 건물에 태양광 미니발전소(베란다형, 주택형)를 설치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함으로써 전기요금 절감을 통한 구민복지 증진과 2050탄소 중립 실현에 앞장서 왔습니다.
베란다형 태양광 보급사업은 서울시가 매년 일정 자격을 갖춘 태양광 업체를 선정하면, 시민들이 선정업체에 연락해 업체가 주택 베란다 등에 소규모(325W)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면 설치비의 76%는 서울시가, 10%는 자치구가, 14%인 7만원 정도는 개인이 부담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다 2022부터 서울시 보조금 지원사업이 종료되면서 종료되었습니다.
주택형 태양광 보급사업은 한국에너지공단 그린홈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이 신청하면 한국에너지공단 국비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신청자와 보급 업체 간 사전검토 및 계약체결 후 태양광 설비(3kW)를 설치하면 설치비의 17%는 한국에너지공단(국비)이, 50%는 서울시가, 22%는 자치구가, 11%인 52만원 정도는 개인이 부담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다 2022부터 서울시 지원사업이 종료되었으며, 우리구는 2023년까지 자체적으로 한국에너지공단 국고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하였으나 2024년도부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구는 그동안 미니태양광 보급에 앞장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고 판단하여 현재는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고 있으나 향후 태양광 발전시설이 지금보다 더 나은 효율 개선이 이루어져 효율이 높아지면 보조금 지원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앞장서겠습니다.

위의 사유로 귀하의 제안을 불추천 결정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구 발전을 위해 소중한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리고, 귀하의 가정에 언제나 건강과 평안이 함께하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