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드뉴스

조회수 852 작성일 2019.11.30

겨울철 건강관리

< 카드 영등포>  겨울철 주의하세요!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
 겨울철 발생하기 쉬운 질병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  점점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 어느때보다 건강을 챙겨야 하는 시기입니다. 겨울철에는 기관지염, 독감, 신종플루 등 호흡기 질환이 흔히 발생하며, 뇌졸증이나 심혈관 질환 위험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겨울철 건강관리법   1-2시간마다 실내공기를 환기시켜요.  그러면 겨울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요? 우선 실내공기 환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실내활동이 많아지면 밀폐된 공간에 각종 미세먼지와 오염물질, 감기 바이러스가 떠다니기 때문에 1-2시간마다 공기를 환기시켜서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겨울철 건강관리법  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꼭 손을 씻어요.  호흡기 질환의 바이러스는 사람의 손에 의해 옮겨지고, 다시 코나 입의 점막을 통해 감염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겨울철 폐건강을 위해 외출하고 돌아와서 혹은 틈틈이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겨울철 건강관리법   하루 1.5리터 이상의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요.  겨울철 난방으로 실내가 건조해지면 우리 몸 호흡기의 일차 방어막인 코 점막과 기관지 점막이 마르게 되고, 바이러스나 오염 물질을 방어하는 힘을 떨어뜨리게 되어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때문에 하루 1.5리터 이상으로 충분히 수분을 섭취해서 몸 안의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건강관리법  과로, 과음,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겨울철 심혈관질환 및 뇌졸중은 평상시 건강한 사람들도 갑자기 경험할 수 있는데, 과로 후나 수면 부족상태에서 몸에 무리가 가는 과음, 흡연을 하는 것은 심혈관질환 및 뇌졸중의 위험이 더욱 높아지게 되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건강관리법  생활습관의 균형을 유지하자.  겨울철 춥다고 실내에만 있는 생활 역시 몸의 면역성을 떨어뜨릴 수 있어, 규칙적인 운동을 포함하여 일상생활에서 규칙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겨울철 실외에서의 격한 운동은 땀을 내면서, 저체온증을 만들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준비운동 없이 갑자기 격렬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삼가해야 하는 것도 꼭 기억하세요.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올 겨울을 더 건강하게 보내세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 상업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